종목분석

테슬라, 샌프란시스코서 차량호출 서비스 개시...완전 자율주행은 아직

2025-08-01 02:40:45
테슬라, 샌프란시스코서 차량호출 서비스 개시...완전 자율주행은 아직

테슬라(TSLA)가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차량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며 자율주행 비전에 한걸음 다가섰다. 다만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약속했던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와는 달리 이번 서비스는 여전히 운전자가 필요하다. 테슬라 주가는 목요일 약 3% 하락했다.



초대 방식으로 운영되는 테슬라 차량호출 서비스


테슬라의 차량호출 시범 서비스는 모델3와 모델Y를 포함한 기존 전기차 차량을 활용해 샌프란시스코 전역에서 주문형 승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우버와 리프트처럼 테슬라 앱을 통해 직접 차량을 호출할 수 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초대된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장기 테슬라 소유주, 인플루언서,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테스터들에게 우선 제공됐다. 일부 사용자들은 테슬라 앱 업데이트를 통해 초대장을 받았다.


베이 지역 출시에 앞서 테슬라는 2025년 6월 텍사스 오스틴에서 첫 차량호출 테스트를 시작했다. 두 지역의 주요 차이점은 오스틴에서는 운전자가 조수석에 앉았던 반면,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안전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는다는 점이다.



규제 승인이 주요 과제


캘리포니아주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규제는 테슬라가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 텍사스보다 더 엄격하다.


캘리포니아 자동차관리국(DMV)은 지난주 테슬라가 아직 완전 무인 택시 운행 허가를 신청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다만 테슬라는 운전자가 운전석에 있는 상태로 승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송 허가증은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야망


캐시 우드와 대니얼 아이브스 같은 시장 전문가들은 로보택시 시장에서 큰 기회를 보고 있다. 지난달 아이브스는 이 시장이 시간이 지나면서 테슬라의 시가총액에 1조 달러 이상을 추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우드는 작년 테슬라의 로보택시 사업이 2029년까지 기업가치와 수익의 약 90%를 차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테슬라의 로보택시 노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일부 비평가들은 수년간의 지연된 약속과 여전히 운전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과대 선전이라고 지적한다.


전반적으로 테슬라의 로보택시 서비스는 시작됐지만, 머스크가 약속했던 완전 무인 서비스는 아직 아니다. 초기 테스트는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과제가 남아있다. 투자자들과 규제 당국은 테슬라가 이러한 기대를 현실로 만들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월가는 테슬라 주식에 대해 보유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3개월간 매수 14건, 보유 14건, 매도 8건의 투자의견이 나왔다. 310.84달러의 평균 목표주가는 0.46%의 하락 여력을 암시한다. 주가는 최근 6개월간 16.85% 하락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