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우글로벌] 썸머 핫 이벤트 뉴스 멤버십](https://img.wownet.co.kr/banner/202507/202507142f7a6d19127a4858af68c5b1c48d9fb7.jpg)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126bb8576d3d3c4456b79ff60c17fd393b.jpg)
넷플릭스(NASDAQ:NFLX)의 공동 창업자이자 전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가 가족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월트디즈니(NYSE:DIS)와 경쟁하겠다는 야심찬 목표가 마침내 결실을 맺고 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기록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디즈니를 향한 도전
2020년 9월 헤이스팅스는 '가족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디즈니를 이기고 싶다'고 기자들에게 밝힌 바 있다. 당시 '백설공주'부터 픽사의 '토이 스토리', '인사이드 아웃' 등으로 수십 년간 애니메이션 시장을 장악해온 디즈니와 맞서겠다는 것은 매우 야심찬 목표였다.
현재 넷플릭스 이사회 의장인 헤이스팅스의 이러한 비전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세계적인 K팝 그룹이 악마로부터 세상을 구한다는 내용의 뮤지컬 어드벤처로, 1억 84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넷플릭스 역대 최고 흥행 애니메이션이 됐다.
이 작품의 인기는 음악 차트에서도 이어졌다. 사운드트랙의 대표곡 '골든'이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에 올랐고, 영국 싱글 차트에서도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13년 만에 K팝 곡으로는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한국 아티스트 서비스 에이전시 DFSB 콜렉티브의 버니 조 대표는 "이 영화는 K팝의 바이럴 비디오, 밈, 사용자 제작 콘텐츠 전략을 그대로 활용했다. 독창성과 진정성 때문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홍보했다. K팝 보이그룹이나 걸그룹과 다를 바 없다"고 설명했다.
장기 프랜차이즈로의 발전
그린라이트 애널리틱스의 인사이트 디렉터 브랜든 카츠는 이 작품을 "넷플릭스의 첫 진정한 유기적 메가 히트 애니메이션 프랜차이즈"라고 평가했다. 넷플릭스는 이미 미국과 영국에서 싱얼롱 이벤트를 발표했고, 스핀오프 작품과 무대 뮤지컬도 검토 중이다.
넷플릭스의 경쟁력 강화
넷플릭스는 2분기에 110억 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6% 성장했다. 가입자 증가, 요금 인상, 광고 수익 증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상반기 총 스트리밍 시청 시간은 950억 시간을 기록했다.
디즈니는 3분기 조정 주당순이익이 1.61달러로 시장 예상치 1.47달러를 상회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한 236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시장 예상치 237억 2000만 달러에는 소폭 못 미쳤다.
주가 동향
목요일 정규장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2.17% 상승한 반면, 디즈니는 0.30%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