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루킨커피, 국내 경쟁 심화와 수요 약화로 싱가포르 이어 미국 등 해외 시장 확대 계획 저가 커피 체인 루킨, 3분기 매출 100억 위안 첫 돌파... 전년 대비 41% 증가샤오 린 기자"해외 진출"은 중국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고 국내의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호였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그러나 경쟁을 피해 해외로 나간다는 후자의 의미는 빠르게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중국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도 국내 경쟁사들과 마주치는 일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처음엔 스마트폰 제조업체였고, 그 다음엔 버블티와 전기차 제조업체였다. 이제 커피가 중국의 가장 공격적인 두 체인점, 루킨커피(Luckin Coffee Inc.)(OTC: LKNCY)와 그의 일종의 클론인 코티커피(Cotti Coffee)의 다음 해외 전장이 될 전망이다. 코티는 회계 부정 스캔들로 루킨에서 쫓겨난 원래의 공동 창업자 듀오가 설립했다.코티는 대부분의 음료를 한 잔당 9.9위안(약 1,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