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직원용으로 구매한 AI 챗봇을 무료나 저가 대안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챗GPT와 같은 유료 AI 도구를 사용하는 기업 수가 소폭 감소한 현상을 설명해준다. 3만개 이상의 기업 지출을 추적하는 결제 스타트업 램프(Ramp)에 따르면, AI 제품에 지출하는 고객 비율이 5월 42.5%에서 6월 42%로 소폭 하락했다. 램프의 경제학자 아라 카라지안은 이것이 2023년 초 이후 처음으로 나타난 AI 관련 지출 감소라고 밝혔다.
일부 기업들이 챗GPT와 같은 챗봇 구독을 해지하고 있지만, 맞춤형 모델 운영을 위한 API 등 다른 AI 도구에 대한 지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체 기업의 AI 지출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며,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오픈AI와 앤트로픽 같은 기업들의 매출 목표 달성을 견인하고 있다. 하지만 더 많은 기업들이 무료 챗봇 옵션을 선택하는 추세다. 예를 들어 구글은 워크스페이스 앱에 제미니 챗봇을 기본 탑재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