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커피 체인 스타벅스(SBUX)가 고객 회복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매장 분위기나 인테리어, 배경 음악으로 흘러나오는 재즈 음악을 좋아할 수도 있고, 비싼 가격에 탄 맛이 나는 커피를 파는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최근 스타벅스를 찾지 않은 고객이 늘어난 것이 문제다.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은 회의적이어서 14일 오후 주가는 2% 하락했다.
지난 8월 브라이언 니콜이 '스타벅스로의 회귀'를 선언한 이후 스타벅스는 여러 변화를 시도했다. 니콜은 "우리의 핵심 정체성으로 돌아가 일관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면 고객이 돌아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78%가 제품보다 경험에 돈을 쓰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접근은 타당해 보였다.
하지만 니콜도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전반적인 소비가 감소했고, 특히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든 것이다. 2024년 11월 스타벅스는 722개의 신규 매장을 열었음에도 영업이익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