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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루시드 주식에 대해 "지금 아니면 영원히 없다"고 경고

2025-11-22 09:02:00
애널리스트, 루시드 주식에 대해

루시드 그룹 (LCID)은 전기차 업계에서 가장 부진한 종목 중 하나다. 주가는 연초 대비 61% 급락했다. 이는 회사가 야심찬 성장 목표를 반복적으로 달성하지 못하고, 공급망 불안정성에 시달렸으며, 막대한 손실과 현금 소진을 지속했기 때문에 상당 부분 정당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급격한 매도 이후, 루시드의 향후 4분기는 잠재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신제품과 파트너십의 성공적인 실행은 재평가를 뒷받침할 수 있지만, 차질이 발생하면 주가는 추가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



루시드는 실행력, 수요 약세, 막대한 현금 소진 문제를 계속 겪고 있지만, 주가는 급격히 조정됐다. 주요 제품 출시와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을 앞두고 있는 만큼, 향후 1년은 루시드가 안정화되고 재평가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회사가 마진, 수요, 유동성에서 일관된 개선을 입증할 때까지 중립 의견을 유지한다.



3분기 실적 요약



이달 초 루시드는 2025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회사는 분기 기록인 3억 3,66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지만, 증권가 전망치인 3억 5,270만 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매출은 개선됐지만 수익성은 급격히 악화됐다. 마이너스 3억 3,400만 달러의 매출총이익은 컨센서스 추정치를 크게 밑돌았으며, 9개 분기 중 최악의 매출총이익 실적을 기록했다.





경영진은 2분기 자석 부족, 노벨리스 공장 화재로 인한 알루미늄 공급 차질, 넥스페리아 부품과 관련된 반도체 부족 등 여러 공급망 문제가 이어진 것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문제들은 생산과 마진 모두에 부담을 주었으며, 여전히 발전 중인 루시드의 공급 기반이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줬다.



일부 긍정적 진전



실망스러운 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루시드는 몇 가지 의미 있는 긍정적 요소를 보고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루시드의 주요 투자자인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펀드(PIF)의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다. PIF는 루시드의 대출 한도를 7억 5,000만 달러에서 20억 달러로 확대해 2027년 상반기까지 회사를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했다. 이는 투자자들의 주요 우려 사항인 단기 파산 위험을 크게 줄여준다.



루시드는 또한 우버 (UBER)로부터 2만 대의 로보택시 배치를 위한 다년간 계획과 연계된 3억 달러의 투자를 확보했다. 또한 루시드는 엔비디아 (NVDA)와 레벨 4 자율주행 기능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협력의 매출 영향은 수년 후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이번 발표는 루시드의 기술 내러티브를 강화하고 미래 선택지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비티 출시와 중형 차량... 잠재적 마진 개선 요인



루시드의 그래비티 SUV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단기 촉매제로 남아 있다. 경영진은 10월에 그래비티 인도량과 주문이 의미 있게 증가했으며, 이 모델이 4분기 생산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래비티와 루시드의 향후 중형 차량 라인업의 결합은 규모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급망 차질이 해결되는 한 매출총이익률 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다.



고정비가 더 큰 생산 기반에 분산되면서 4분기 매출총손실은 약 2억 6,000만 달러로 개선될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지속적인 마진 개선은 일관된 물량 성장과 훨씬 적은 운영상 차질에 달려 있다.



현금 소진은 여전히 주요 리스크



루시드의 현금 소진은 회사의 가장 우려스러운 문제 중 하나로 남아 있다. 회사는 3분기에 9억 5,500만 달러의 현금을 소진했으며, 이는 1년 전 6억 2,200만 달러에서 증가한 수치다. 최근 8억 7,500만 달러의 선순위 전환사채 발행이 일부 단기 유동성을 추가하지만, 장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컨센서스 추정치는 2025년 4분기부터 2027년까지 누적 마이너스 잉여현금흐름이 약 6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6년 만기 전환사채 일부를 상환하고 지속적인 손실을 감안하면, 루시드는 2027년에 거의 남은 유동성 없이 진입할 수 있다. 이는 추가 자금 조달이 필요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이는 추가 주식 희석을 의미할 수 있다. 회사가 지금까지 전달한 것보다 훨씬 더 명확하고 가속화된 손실 감축 경로를 보여준다면 주식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할 준비가 되어 있다.



매도 이후에도 견고한 밸류에이션



주가의 급격한 조정에도 불구하고 루시드는 동종 업체 대비 여전히 비싸다. 주가매출비율 3.53배와 기업가치매출비율 6.04배는 업종 중간값인 0.86배와 1.28배를 크게 상회한다.



기업가치/매출과 주가/매출을 포함한 6가지 밸류에이션 도구를 통합한 독자적 접근법을 사용하면, 적정 가치를 주당 약 20달러로 추정하며, 이는 현재 주가 대비 약 57%의 상승 여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동성 리스크, 실행 우려, 지속적인 손실을 감안할 때, 전통적인 배수가 단기 밸류에이션 지지의 신뢰할 만한 지표라고 보지 않는다.



LCID 주식에 미래가 있을까



팁랭크스에 따르면 루시드에 대한 컨센서스 의견은 보유로, 매수 1건, 보유 9건, 매도 2건을 기반으로 한다. LCID의 평균 목표주가는 18.82달러로, 향후 1년간 60% 이상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투자자들은 추정치 범위가 매우 다양하며, 높은 추정치는 30달러대, 낮은 추정치는 주당 약 10달러임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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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전환점에 선 고위험 전기차 베팅



루시드는 여전히 고위험, 고변동성 전기차 종목이다. 회사는 계속해서 상당한 손실을 보고하고 있으며 생산 규모 확대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의미 있는 진전의 징후도 있다. 공공투자펀드의 강화된 유동성 지원, 우버 및 엔비디아와의 파트너십 개발, 그래비티 SUV의 출시 예정 등이다.



향후 4분기가 중요할 것이다. 루시드가 마진을 개선하고 수요를 안정화하며 제품 로드맵을 이행할 수 있다면, 주가는 의미 있는 재평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현금 소진이 현재 속도로 지속되거나 수요가 더욱 약화되면 하방 리스크는 여전히 상당하다.



이러한 잠재적 촉매제와 실질적 리스크의 혼재를 감안해 중립 입장을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턴어라운드의 명확한 증거를 기다리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