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 기업인 마크 쿠반이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기술 거인들의 지배력을 흔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쿠반은 소셜 뉴스 네트워크 블루스카이에서 자신의 전략을 공유했다. 주요 내용 쿠반의 제안은 간단하다. 매일 20분을 할애해 친구, 가족, 기업들이 블루스카이에 가입하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현재 블루스카이의 일일 사용자 수는 150만 명으로, 1800만 명을 자랑하는 경쟁사 X에 비해 크게 적다. 그럼에도 쿠반은 분산형 플랫폼인 블루스카이를 다수가 소셜미디어에 대한 권력을 되찾을 '마지막이자 최선의 기회'로 보고 있다. 쿠반은 11월 선거 이후 블루스카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86만9000명의 팔로워를 모았다. 그는 블루스카이를 X에 비해 '증오가 덜한 세상'이라고 칭찬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행사에서 쿠반은 청중들에게 블루스카이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며 X의 콘텐츠와 효과적인 기능 부재를 비판했다. 그러나 쿠반은 X에서 완전히 떠날 것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에 의해 독점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