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공룡 알리바바그룹이 향후 1년간 식품배달과 온라인 소매 서비스 지원을 위해 500억 위안(약 7조원) 규모의 보조금 계획을 발표했다. 전자상거래 부문인 타오바오를 통해 발표된 이번 계획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공격적인 행보는 PDD홀딩스, 메이퇀, JD닷컴 등 현지 경쟁사들의 빠른 배송과 저가 쇼핑 서비스 확대로 인한 압박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 보조금 정책은 포화된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키고 사용자 증가를 견인하기 위해 설계됐다. 단기적으로는 높은 지출로 인한 수익성 우려가 제기될 수 있으나, 증권가는 이를 장기적 성과를 위한 전략적 투자로 평가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올해 주가 반등세와 즉시배송 사업 강화를 고려할 때, 주가 상승 여력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즉시배송 시장 장악 노린다 알리바바는 당일배송에 초점을 맞춘 급성장 분야인 즉시상거래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타오바오 즉시상거래와 음식배달 플랫폼 어러머가 이 전략의 핵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