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PwC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연말 쇼핑객들은 크리스마스 트리와 함께 지출 예산도 줄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의 지출 감소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Z세대, 가성비 중시하며 연말 지출 대폭 축소 전 세대에 걸쳐 선물, 여행,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예상 지출은 평균 1,552달러로 전년 대비 약 5% 감소했다. 특히 Z세대의 지출 감소폭이 약 23%로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PwC의 미국 소비자시장 산업 리더인 알리 퍼먼은 "가격이 Z세대의 사랑의 언어"라고 말했다. 그는 "Z세대는 물가 상승기에 자라났다. 가치와 가격 투명성에 매우 집중한다. 이들에게 대체품은 하향이 아닌 현명한 쇼핑의 증거"라고 설명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와 휴가가 지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연말 쇼핑에 쓸 돈이 줄었다"며 "Z세대는 트렌드를 가장 빨리 받아들이고 버리는 세대이기 때문에 소매업체들에게는 움직이는 타깃"이라고 덧붙였다.
소매업체들, 가격 민감한 연말 시즌 대비 소매업체들에게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