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테슬라 (TSLA) 주가가 목요일 장초반 2% 하락했다. 중국 경쟁업체 BYD (BYDDF)가 2개월 연속 유럽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한 영향이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BYD는 2025년 8월 유럽연합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 많은 신차를 판매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급속한 확장과 테슬라의 핵심 성장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럽자동차제조업체협회(ACEA)에 따르면 테슬라의 EU 판매량은 36.6% 감소한 8,220대를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은 작년 2%에서 1.2%로 줄어들었다. 반면 BYD는 9,130대를 판매해 201.3%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을 1.3%로 끌어올렸다. 영국, 노르웨이 및 기타 EFTA(유럽자유무역연합) 국가를 포함할 경우 테슬라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한 14,831대였다.
한편 스텔란티스 (STLA)는 2024년 2월 이후 처음으로 유럽에서 전년 동기 대비 판매 증가를 기록했으며, 등록 대수가 2.2% 늘었다. 스텔란티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배터리 전기차(BEV)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유럽에서 판매 성장세로 돌아섰다.
전체적으로 ACEA는 EU 승용차 등록이 8월 5.3% 증가해 677,786대에 달했다고 보고했다.
테슬라는 2025년 들어 더 치열해진 경쟁, 노후화된 라인업,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의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계가 환경 의식이 높은 구매자들을 멀어지게 했다는 우려 등으로 자동차 판매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8월 수치는 테슬라가 유럽에서 현지 및 중국 경쟁업체들에게 계속 밀리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부진한 달을 보여준다. 특히 중국 브랜드들은 PHEV를 활용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EU 관세의 영향을 줄이고 유럽 운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테슬라는 올해 상반기 721,000대를 판매해 약 13% 감소했다. 월가는 3분기에 약 447,000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463,000대에서 3% 감소한 수치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테슬라 주식은 지난 3개월간 매수 15개, 보유 12개, 매도 8개의 의견을 받아 보유 컨센서스 등급을 받았다. 테슬라 주식의 평균 목표주가는 329.77달러로, 현재 수준에서 25.5%의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