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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자동차, 대형 IPO 성공 이후 진짜 도전 시작된다

2025-10-07 20:11:35
체리자동차, 대형 IPO 성공 이후 진짜 도전 시작된다

중국 최대 자동차 수출 브랜드인 체리자동차가 지난 9월 25일 상장을 통해 10억 달러 이상을 조달했으며, 상장 후 3거래일 동안 주가는 4% 상승했다.



주요 내용
  • 체리자동차 주가는 지난주 IPO 이후 견조한 출발을 보였으며, 주요 국내 경쟁사 대비 주가수익비율(P/E) 상승 여력 보유
  • 중국 최대 수출 브랜드이자 올해 중국 6위 신에너지차(NEV) 판매 기업으로 성장한 체리자동차의 가장 큰 과제는 급속한 성장세 유지

체리자동차(9973.HK)는 공모가를 최고가로 책정해 1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하며 올해 글로벌 최대 규모의 자동차 기업 IPO를 기록했다. 이제 중국 최대 자동차 수출기업인 체리자동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국제적 거대기업들과 자국 경쟁사들 사이에서 장기 투자자들에게 자사의 투자 가치를 입증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기업가치 측면에서 투자자들은 이미 체리자동차에 상당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인상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과잉 생산 능력과 치열한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여줘야 한다.



올해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된 수출 실적은 체리자동차가 높은 두 자릿수 성장률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주요 동력이 되고 있다. 체리자동차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해외 진출을 시도한 자동차 기업 중 하나로, 2003년부터 중국 최대 자동차 수출기업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국내 경쟁사들도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자국 시장 밖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체리자동차는 9월 25일 홍콩 증시에 상장했으며, 첫날 3.8% 상승했다. 이번 IPO에서 91억5000만 홍콩달러(11억8000만 달러)의 총 조달액을 기록했으며, 국내외 투자자들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상장 3일 후 주가는 공모가 30.75홍콩달러 대비 4.1% 상승한 32.02홍콩달러로 마감해 시가총액은 약 240억 달러를 기록했다. 비교하면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상하이자동차(SAIC)는 1940억 위안(27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미국의 GM은 58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다.



주가수익비율(P/E) 측면에서 체리자동차는 2024년 예상 실적 기준 약 12배로, 중국의 대표적인 민영 자동차 기업인 BYD(홍콩 상장주)의 22배와 지리자동차의 20배에 비해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수출 강자로서의 입지

중국승용차협회(CPCA)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체리자동차는 올해 1-8월 중국 내 5위 자동차 판매 기업이다. 이 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86만126대를 기록했다. 이는 상위 10개 기업 중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로,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12% 미만의 성장률을 보인 것과 대조된다.



8월 판매량 24만2736대 중 체리 브랜드가 약 3분의 2를, 제투어가 약 22%를 차지했다. 중국 안후이성에 본사를 둔 상장사 체리자동차는 모기업인 체리그룹 전체 판매량의 약 95%를 차지한다. 회사의 다른 브랜드로는 익시드, 아이카, 럭시드가 있다.



체리자동차의 가장 큰 강점이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는 부분은 수출과 신에너지차(NEV) 부문으로, 이는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가장 강력한 성장 동력이다.



모기업의 8월 수출은 전년 대비 32.3% 증가한 12만9472대로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해외 판매가 국내 판매를 앞지르며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해외 사업 확대와 향후 무역 마찰에 대비해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차량을 조립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태국에서도 합작 생산시설을 건설 중이다.



모기업의 8월 NEV 판매는 전년 대비 53.1% 증가한 7만1218대를 기록해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중국 6위 NEV 판매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올해 1-8월 판매량은 64% 증가한 30만9025대를 기록했다.



반면 NEV 시장 선두주자인 BYD는 같은 기간 5.5% 성장에 그쳤고, 테슬라는 오히려 6.9% 감소했다.



이러한 성과는 체리자동차의 주요 재무지표에도 반영됐다. 2025년 1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682억 위안을 기록했으나, 2024년에 비해 성장세는 둔화됐다. 1년 넘게 지속된 중국 자동차 시장의 가격 경쟁으로 인해 1분기 매출총이익률은 전년의 14.9%에서 12.4%로 하락했다.



그러나 회사는 관리비용을 40% 절감하고 R&D 지출을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 비용 통제를 통해 수익성 하락을 상쇄했다. 그 결과 2024년 37%였던 순이익 성장률이 2025년 1분기에는 전년 동기 24억8000만 위안에서 47억3000만 위안으로 거의 두 배 증가했다.



하지만 비용 통제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기술 경쟁력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R&D 분야에서는 장기적인 성공 전략이 될 수 없다. 현재 모든 경쟁사들이 가격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하락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산업의 가격 경쟁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는 업계 전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때까지 체리자동차의 가장 큰 경쟁력은 수출 역량과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NEV 사업이 될 것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