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 아웃도어 의류업체 탄보어, 올해 상반기 순이익 200% 이상 급증하며 홍콩 상장 신청 - 올해 이커머스 매출 폭발적 성장으로 오프라인 채널 첫 추월
탄보어 그룹이 홍콩의 뜨거운 IPO 시장을 활용해 아웃도어 의류 사업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려 하고 있다. 제약, 기술, 인공지능(AI) 같은 화제성 있는 테마와는 거리가 먼 전통 의류 섹터에 속해 있지만, 활황장과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상당한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의류 시장 진입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지난 10년간 스키와 등산 같은 야외활동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면서 시장이 성장했다. 초기에는 노스페이스와 같은 외국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했고, 소비자들은 국내 브랜드를 외면했다.
하지만 탄보어를 비롯한 중국 국내 브랜드들이 아웃도어 열풍에 편승하여 제품 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다. 작년 기준 중국 아웃도어 전문 의류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 중 절반이 자국 브랜드였으며, 탄보어는 전국 7위를 기록했다.
실적 급증 탄보어는 2025년 상반기 눈부신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85% 증가한 6억5,800만 위안(9,248만 달러)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3배 증가한 3,594만 위안을 달성했다. 현재 투자자들의 관심은 회사의 급성장세 지속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다가오는 동계 시즌에 집중되고 있다.
2024년 전체 매출은 27% 증가한 13억 위안을 기록했다. 그러나 마케팅 비용이 전년 대비 43% 증가한 5억800만 위안을 기록하면서 연간 순이익은 23% 감소한 1억700만 위안을 기록했다.
회사의 매출총이익률은 전통적으로 50~60% 수준을 유지해왔다. 2025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59.8%에서 54.2%로 하락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주요 원인이었다. 프리미엄 거위털 가격은 2021년 킬로그램당 621위안에서 작년 1,102위안으로 상승했고, 오리털은 369위안에서 500위안으로 올랐다.
온라인 채널 성장 오프라인 매장 중심이었던 탄보어는 온라인 매출에서 급격한 성장을 기록했다. 작년 온라인 매출은 80% 증가한 6억2,600만 위안을 기록했고, 2025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68.5% 증가한 3억4,700만 위안을 달성했다. 이로써 온라인 채널 비중이 52.7%로 처음으로 오프라인을 추월했다.
시장 경쟁 구도 중국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분산되어 있다. 상위 10개 업체의 전문 의류 부문 시장점유율은 24.3%에 불과하다. 시장 1위 업체의 점유율은 3.92%이며, 탄보어는 2024년 기준 1.54%로 7위를 기록했다.
탄보어의 적정 비교 대상은 홍콩 상장사인 보시덩 인터내셔널이다. 보시덩의 주가는 올해 약 17% 상승했으며, 시가총액은 500억 홍콩달러(64억 달러)로 P/E 13배, P/B 2.9배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보시덩은 2025년 3월 회계연도 기준 매출 259억 위안, 순이익 35억 위안으로 훨씬 큰 규모다.
탄보어가 보시덩보다 낮은 밸류에이션을 제시한다면 IPO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교적 작은 시가총액은 투기성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현재의 뜨거운 IPO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