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우리는 오픈AI CEO 샘 올트먼이 전기차 대기업 테슬라(TSLA)의 로드스터 모델 중 하나에 대한 선주문 환불을 받으려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올트먼은 이 과정이 한동안 진행되어 왔으며, 테슬라로부터 환불을 받는 것이 기껏해야 어렵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고 자세히 설명했다. 그러나 그것이 전체 이야기가 아니었을 수도 있는데, 일론 머스크 본인이 최근 이에 응답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모든 것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에 대해 상당히 만족했으며, 월요일 오후 거래에서 테슬라 주식은 3% 상승했다.
머스크는 올트먼의 이야기에 대해 상당히 짧은 순서로 반박하며 응답했다. 올트먼이 선주문과 환불 시도에 대한 자신의 사연을 "3막" 이야기로 묘사한 반면, 머스크는 증거를 제시하며 응답했다. 머스크는 "그리고 당신은 4막을 언급하는 것을 잊었는데, 이 문제가 해결되었고 당신이 24시간 이내에 환불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의 본성이죠"라고 언급했다.
그 문제가 명백히 해결된 가운데, 머스크는 여전히 출시 예정인 로드스터에 대해 설명하며 차량에 "미친 기술"이 포함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것이 얼마나 미칠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지만, 머스크는 준비된 대사가 있었다. "모든 제임스 본드 자동차를 합쳐도 그것보다 더 미쳤습니다"라고 선언했다. 나를 사랑한 스파이의 로터스 에스프리가 번호판에서 젖은 시멘트를 발사하는 대포를 자랑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것은 과장된 표현일 수 있다.
테슬라 로드스터의 정확한 미친 수준은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논쟁의 여지가 있는 또 다른 것은 테슬라 자체와 그 주식이 얼마나 더 갈 수 있는지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애널리스트 페데리코 메렌디와 윌리엄 힐리를 통해 테슬라에 목표주가를 약간 상향 조정했지만, 실제 천장이 어디인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목표주가를 341달러에서 471달러로 인상했다.
목표주가를 상당히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테슬라의 전반적인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과도하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그들은 또한 "단기적으로 도전 과제가 있으며 현재 밸류에이션은 과도하게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중립 등급을 재확인합니다"라고 언급했다. 자동차 부문의 증가하는 도전 과제와 옵티머스 로봇과 같은 테슬라의 많은 후속 프로젝트가 여전히 먼 길을 가고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그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것은 당연하다.
월가로 눈을 돌리면, 애널리스트들은 아래 그래픽에 표시된 대로 지난 3개월 동안 배정된 14건의 매수, 10건의 보유, 10건의 매도를 기반으로 TSLA 주식에 대해 보유 컨센서스 등급을 가지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88.01% 상승한 후, 주당 평균 TSLA 목표주가 395.54달러는 15.53%의 하락 위험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