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언제든지 어떤 이유로든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커피 대기업 스타벅스 (SBUX)는 최근 자체적으로 큰 폭의 하락을 겪었고, 주주들은 불만을 품고 있다. 실제로 일부 주주들은 스타벅스를 상대로 소송을 계획하고 있으며, 연방 판사가 이를 진행하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다른 주주들은 이상하게도 낙관적이었고, 목요일 오후 거래에서 주가가 소폭 상승했다.
시애틀의 미국 연방지방법원 존 천 판사는 수요일 늦게 계획된 소송이 진행될 수 있다고 발표했으며, 투자자들은 스타벅스가 미국과 중국에서의 매출 감소를 은폐함으로써 주주들을 속였다는 것을 입증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스타벅스가 나중에 예상치 못한 매출 감소를 공개했을 때, 이는 주가의 상당한 하락을 촉발했으며, 직후 16% 하락했다.
천 판사는 또한 스타벅스가 2024년 규제 신고서에서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과 관련하여 "중대한 변화가 없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소송을 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판사는 심지어 전 CEO 락스만 나라심한에 대한 잠재적 소송도 열어두었다. 천 판사가 여러 잠재적 청구를 기각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판결이 전적으로 주주들에게 유리하게 나온 것은 아니었다. 스타벅스 대변인은 회사가 이러한 혐의에 대한 방어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사실상 누구도 놀라지 않을 일이다.
일부 음료의 경우, 마시는 용기의 모양과 크기가 맛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나는 여러 음료에서 이것을 직접 경험했다. 일부 음료는 실제로 특정 모양의 잔에서 더 맛있다. 그러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스타벅스도 다르지 않으며, 주문하는 음료의 크기가 맛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섀넌이라는 틱톡커가 진행한 해당 보고서는 에스프레소의 비율과 사용된 시럽의 양을 포함한 여러 요인의 조합이라고 밝혔다. 8온스의 숏 사이즈 음료는 에스프레소 한 샷만 사용한다. 반면 그란데와 벤티는 두 샷을 사용한다. 게다가 스타벅스 음료는 크기에 관계없이 동일한 양의 시럽을 표준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벤티가 숏과 같은 양의 시럽을 가지고 있어 맛을 근본적으로 바꾼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기 위해, 스타벅스 바리스타가 이 공식은 뜨거운 음료에만 유효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월가로 눈을 돌리면, 애널리스트들은 아래 그래픽에 표시된 것처럼 지난 3개월 동안 매수 12건, 보유 7건, 매도 2건을 기반으로 SBUX 주식에 대해 보통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부여했다.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16.37% 하락한 후, 주당 95달러의 평균 SBUX 목표주가는 13.6%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