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pe는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입력하거나 사진을 업로드하면 할인 상품을 찾아주는 AI 쇼핑 검색 앱이다. 이 회사는 자사 도구가 아마존(AMZN)을 포함한 여러 소매업체에서 수천만 건의 판매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The Information에 따르면, 2주 전 아마존이 Dupe를 제휴 프로그램에서 제외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이 프로그램은 이전에 스타트업이 아마존 링크를 통한 구매에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허용했었다. 실제로 Dupe의 CEO 바비 고샬은 아마존이 모든 AI 검색 도구의 수익 창출을 차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이번 조치는 AI가 온라인 쇼핑에서 더 큰 역할을 하게 되면서 외부 AI 에이전트가 자사 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통제하려는 계획의 일환이다. 최근 아마존은 AI 검색 엔진 Perplexity를 고소했는데, 자동화된 브라우징 도구 중 하나를 인간 사용자로 위장해 제한을 우회했다고 비난했다. Dupe의 경우 아마존은 부적절한 행위를 지적하지 않았는데, Dupe가 아마존의 승인된 시스템을 사용해 제품 목록과 제휴 링크를 표시했기 때문이다. 고샬은 아마존이 결국 AI 스타트업과 다시 협력하기를 희망한다며, Dupe가 실제로 사용자를 아마존으로 더 빠르게 유도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이 앱은 여전히 아마존 제품을 표시할 수 있지만 더 이상 수수료를 받지 못한다. 아마존이 엄격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돈이다. 실제로 이 회사는 광고로 연간 약 580억 달러를 벌어들이며, 그 중 상당 부분이 사람들이 스폰서 목록을 클릭하는 데서 나온다. AI 에이전트가 인간 대신 브라우징을 한다면 이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 아마존은 현재 AI 기업들과 자동화 도구가 자사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보다 통제된 방법을 만드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모든 에이전트가 명확하게 신원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월가에서 증권가는 아래 그래픽에 표시된 것처럼 지난 3개월간 43건의 매수와 1건의 보유 의견을 바탕으로 AMZN 주식에 대해 강력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부여했다. 또한 주당 평균 AMZN 목표주가 295.23달러는 26.6%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