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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 R2로는 리비안 위기 극복 어렵다며 매도 의견 제시

2025-12-09 01:52:01
모건스탠리, R2로는 리비안 위기 극복 어렵다며 매도 의견 제시

리비안(NASDAQ:RIVN)의 차기 중형 SUV인 R2는 이 전기차 제조업체에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테슬라의 모델 Y에 대한 진정한 도전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 증권가 애널리스트는 이 차량이 회사나 주가에 필요한 부양책을 제공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모건스탠리의 앤드류 페르코코는 약세 전망을 제시했다. "전기차 채택을 둘러싼 역풍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리비안이 차세대 R2 차량을 출시하는 2026년을 앞두고 특히 큰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본다"고 상위 2% 증권가 전문가인 페르코코는 말했다.



페르코코는 R2의 더 작은 폼 팩터와 낮은 가격이 잠재 시장을 넓히고 구매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고 보지만, 회사가 7,500달러 세액공제 손실을 완전히 만회하기는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주행거리 불안과 충전 접근성에서부터 재판매 가치, 배터리 발전, 전반적인 구매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 이르기까지 전형적인 전기차 관련 우려는 대중 시장 차량에 여전히 실질적인 과제로 남아 있다.



R2의 잠재적 TAM을 측정하기 위해 페르코코는 미국 중형 SUV 부문의 규모를 살펴봤다. 가장 많이 팔리는 대중 시장 중형 내연기관 모델들은 각각 연간 약 10만~20만 대를 판매하며, 이는 분산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특히 전기차 분야에서는 테슬라가 두드러지며, 2024년 미국에서 약 37만 대의 모델 Y를 인도했다. 페르코코는 리비안이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매력적인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리비안의 자율주행 역량이 "상당한 가속"을 보이지 않는 한, 특히 테슬라가 계속해서 더 유능한 버전의 FSD 시스템을 출시하는 상황에서 회사가 테슬라가 모델 Y로 달성한 수준의 판매량에 도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리비안이 이 분야에서 경쟁할 계획이며, 곧 있을 AI 및 자율주행의 날에 세부 사항이 공개될 것임을 인정하지만,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자본 요구 사항과 시간이 예상보다 길 수 있다고 본다"고 이 5성급 애널리스트는 이 문제에 대해 말했다.



페르코코는 리비안이 R2 판매를 2026년 1만 대에서 2030년까지 13만 2,000대로 늘릴 것으로 가정한다. 이는 "상당한 성장"에 해당하지만, 여전히 테슬라의 현재 판매량보다 훨씬 낮을 것이다.



또한 R2가 리비안의 잠재 시장을 넓히는 동안, 페르코코는 회사가 R1 리스 반환으로 인한 "잔존 가치 압박"과 일부 수요가 잠식될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회사의 자본 수요는 폭스바겐 합작 투자와 66억 달러 규모의 에너지부 대출로 지원받아야 하지만, 페르코코는 리비안이 2028년 이전에 긍정적인 영업현금흐름을 창출하거나 2030년 이전에 긍정적인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할 가능성이 낮다고 본다.



따라서 "전기차 겨울과 불확실한 수익성 경로"의 전망과 함께, 페르코코는 리비안에 대한 커버리지를 중립에서 비중축소(즉, 매도)로 하향 조정했지만, 12달러 목표주가는 그대로 유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수치는 현재 주가보다 31% 낮다. (페르코코의 실적 기록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증권가의 평균 목표가는 13.98달러로 좀 더 관대하지만, 그래도 12개월간 19.5%의 하락을 반영한다. 전체적으로 이 주식은 8개의 보유와 각각 5개의 매수 및 매도를 기반으로 보유 컨센서스 등급을 받고 있다. (RIVN 주가 전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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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소개된 애널리스트의 의견이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만의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