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웨이모, 샌프란시스코공항에 로보택시 서비스 추진
Shivani Kumaresan
2024-07-19 20:12:52
알파벳(Alphabet Inc)의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 웨이모(Waymo)가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SFO)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테크크런치(TechCrunch)가 입수한 이메일에 따르면, 웨이모는 공항에서 승객 픽업과 하차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웨이모는 이미 샌프란시스코와 반도 일부 지역, 그리고 공항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지만, SFO 접근을 위해서는 샌프란시스코 공항위원회의 별도 승인이 필요하다.
공항 접근 허가는 SFO의 재량에 따라 부여된다. SFO 대변인 더그 야켈(Doug Yakel)에 따르면, 웨이모의 경우 10년 전 우버(Uber Technologies Inc)와 리프트(Lyft Inc)가 겪었던 것만큼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야켈은 "이는 새로운 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10년 전 우버와 리프트 같은 회사들을 위해 만들었던 것처럼 새로운 허가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년 공항 매핑 시도가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웨이모는 긴 승인 절차를 헤쳐 나가기로 결심했다.
2024년 3월부터 웨이모 임원들과 SFO 관계자들, 그리고 런던 브리드(London Breed) 시장 사무실 사이의 소통은 지속적인 논의와 회의 준비를 강조하고 있다.
SFO 총괄 매니저 아이바르 사테로(Ivar Satero)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웨이모의 최고 제품 책임자 사스왓 파니그라히(Saswat Panigrahi)는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 스카이 하버 공항에서의 회사 전문성을 강조했다.
파니그라히는 웨이모 이용자들의 SFO 서비스 수요와 공항 지도부와의 협력 의지를 표명했다.
웨이모 대변인은 SFO에서 인간 운전자와 함께 비상업적 매핑을 시작하기 위한 예비 논의를 확인했다. 회사는 피닉스 스카이 하버 공항과의 파트너십과 유사한 단계적 접근법을 계획하고 있다.
첫 번째 절차적 단계는 SFO 도로의 디지털 매핑으로, 이에 대한 허가는 2023년 SFO의 육상 운영 책임자 아부바카르 아잠(Abubakar Azam)에 의해 연기된 바 있다.
자율주행 차량은 유망하지만, 일련의 충돌 사고로 인해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아직 갈 길이 멀다.
2월, 웨이모는 2023년 12월 11일 피닉스에서 발생한 두 건의 사고 이후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다. 당시 두 대의 웨이모 로보택시가 같은 견인 중인 픽업트럭에 몇 분 간격으로 충돌했다.
6월 초에는 웨이모가 672대의 자율주행 차량을 리콜했는데, 이는 차량이 기둥이나 기둥과 유사한 물체를 피하지 못하는 문제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웨이모는 6월에 안전 보고서를 발표하며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이 인간 운전자보다 우수하며 사고율이 더 낮다고 주장했다.
캘리포니아 공공사업위원회는 2024년 3월 웨이모에 샌마테오 카운티에서의 자율주행 운영 승인을 부여했다. 그러나 SFO 관계자들은 공항 활동을 승인하기 전에 웨이모가 주변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주가 동향: GOOGL 주식은 금요일 장 전 거래에서 0.67% 상승한 178.8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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