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모터(Ford Motor Co, NYSE:F)의 E-트랜짓 밴이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3개 전기차 모델 중 하나로, 최근 포드의 전기차 판매를 크게 견인하고 있다.
E-트랜짓 판매 및 인기
8월은 포드 트랜짓 밴 출시 59주년을 맞는 달이다. 포드가 트랜짓 밴을 수년 전부터 공급해왔지만, 상용 밴의 전기차 버전은 비교적 최근인 2022년 1분기부터 인도를 시작했다.
E-트랜짓 차량은 최근 2분기에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포드는 미국에서 3,41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1,744대 대비 크게 증가했다. E-트랜짓 판매는 2분기 포드 전체 전기차 판매량 23,957대의 14%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기차 업계 1위인 테슬라(Tesla Inc)에 이은 2위 기록이다.
첫 인도 분기에 718대를 판매하며 전체 전기차 판매의 9%를 차지했던 것에서, 지난 분기 3,000대 이상으로 판매가 크게 늘어나는 등 E-트랜짓 밴 판매는 가속화되고 있다.

포드의 다른 전기차 모델
E-트랜짓 외에 포드는 미국에서 두 가지 전기차를 더 판매하고 있다. 머스탱 마하-E SUV와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이다. 마하-E는 전기 SUV 부문에서 테슬라의 베스트셀러인 모델 Y와 경쟁하고 있으며, F-150 라이트닝은 테슬라의 사이버트럭과 경쟁하고 있다.
켈리 블루북 추정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분기 모델 Y를 101,301대 판매한 반면, 포드는 마하-E를 12,645대 판매하는 데 그쳤다. 테슬라는 또한 사이버트럭을 8,755대 판매해 포드의 라이트닝 7,902대 판매량을 앞섰다.
E-트랜짓은 현재 테슬라와 경쟁하지 않는 유일한 포드 전기차 모델이다.
포드의 전기차 미래
이번 주 초 포드는 당초 2025년 생산 예정이었던 3열 전기 SUV 계획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F-150 픽업의 새로운 전기 버전 계획을 2027년으로 연기하고, 2026년에 새로운 전기 상용 밴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의 전기차 전략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5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전기차 부문 재무 상황
포드의 전기차 부문은 2분기에 상당한 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업계 전반의 가격 압박과 도매 판매 감소로 11억 4,000만 달러의 EBIT 손실을 기록했다.
포드는 올해 전체 전기차 부문(모델 E)에서 50억~55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