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주: 이전 기사에서 전원 콘센트가 슈퍼차징 중 작동하지 않는다고 잘못 언급했습니다. 이를 AC 충전으로 수정했습니다.
테슬라(Tesla Inc., NASDAQ:TSLA)의 엔지니어 웨스 모릴(Wes Morrill)이 일요일 X(구 트위터)를 통해 사이버트럭 소유자들에게 AC 충전 중 차량 내 전원 콘센트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무슨 일이 있었나
모릴은 X에서 "전력망 AC를 받아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DC로 변환하는 AC/DC 컨버터가 차량 내 전원용 AC 그리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슈퍼차징 시에는 DC 전압이 직접 차량 배터리로 공급되어 전력 변환 하드웨어가 대기 상태가 되므로 운전자가 전원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다.
사이버트럭 수석 엔지니어는 AC 충전 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개발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량 개발 단계에서 이 문제를 고려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다른 사용자의 질문에 모릴은 "AC 전원으로 충전 중이라면 트럭에 전원을 공급하는 동일한 전력망에 전원이 필요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AC 충전과 동시에 트럭으로 전력망을 형성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답변했다.
왜 중요한가
사이버트럭에는 앞좌석, 뒷좌석, 트럭 적재함에 휴대폰이나 도구를 충전할 수 있는 여러 콘센트가 있다. 테슬라에 따르면 트럭 적재함의 120V/240V 콘센트를 사용해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도구를 작동시킬 수도 있다.
테슬라는 2023년 11월 사이버트럭 인도를 시작했으며 현재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2025년부터 연간 25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CEO는 이전에 사이버트럭 인도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은 수요가 아닌 생산이라고 밝힌 바 있다.
켈리 블루북 추정에 따르면 테슬라는 2분기 미국에서 8,755대의 사이버트럭을 판매했으며, 1분기에는 2,803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