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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르세데스·BMW 본고장 독일, 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반대 움직임

    Kaustubh Bagalkote 2024-10-04 12:34:42
    메르세데스·BMW 본고장 독일, 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반대 움직임
    독일이 이번 금요일 유럽연합(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도입안에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독일 산업계 지도자들이 올라프 숄츠 총리에게 강력한 압박을 가한 결과다.

    경과: 독일은 지난 7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관세 제안에 대한 구속력 없는 투표에서 기권한 바 있다. 로이터 통신이 이날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EC의 계획이 실행되려면 EU 인구의 65%를 대표하는 15개 회원국의 가중다수결이 필요하다.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폴란드는 관세 도입을 지지하고 있어 이 조치가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

    EC는 저리 대출과 원자재 지원 등의 보조금에 대응하기 위해 관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중국 제조업체를 배제하기보다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독일 자동차 업체들은 보복 조치와 잠재적인 무역 갈등을 우려해 관세에 반대하고 있다.

    영향력 있는 독일 노동조합 IG 메탈과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근로자 대표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독일 정부에 관세 반대 투표를 촉구했다. 이들은 "관세는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개선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접근"이라고 주장했다.

    테슬라는 베를린 인근 기가팩토리 확장에 대해 독일 당국으로부터 잠정 승인을 받았다. 이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움직임이다.

    독일 자동차산업협회(VDA)에 따르면 2023년 독일에서 127만 대의 배터리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생산돼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전기차 생산국이 됐다.

    중요성: 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결정은 국제 무역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안이다. EU는 2023년 전체 전기차 수입의 54%를 차지한 저가 중국산 전기차의 유입으로부터 자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주의적 입장은 중국과의 광범위한 무역 전쟁을 촉발할 수 있어 EU의 수출 의존적 기업들과 전기차 목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