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 인베스트의 CEO 캐시 우드가 테슬라(나스닥:TSLA)의 자율주행 택시(로보택시) 시장 진출로 승차 공유 산업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드는 구글 산하 웨이모가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거둔 성과를 그 증거로 제시했다.
주요 내용
우드의 발언은
앤드리슨 호로위츠의 파트너
알렉스 이머만이 공유한 데이터에 대한 반응이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 내 운영 지역에서
리프트(나스닥:
LYFT)와 동일한 22%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우버(나스닥:
UBER)는 55%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우드는 일요일 자신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테슬라의 솔루션이 내년에 시장에 진입하면 전환이 '서서히'에서 '한순간에'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ARK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는 테슬라의 무인 승차 공유 서비스가 11조 달러의 수익 잠재력을 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회사는 테슬라의 로보택시 요금이 마일당 0.25달러로, 현재 승차 공유 비용인 마일당 2달러보다 크게 낮을 것으로 추정했다.
시장 영향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규제 승인을 전제로 내년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부 주에서는 초기에 인간 운전자가 필요할 수 있지만, 머스크는 2025년부터 무인 유료 승차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는 최근 2027년 이전 생산 예정인 전용 로보택시 '사이버캡'을 공개했다. 그때까지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 차량을 승차 공유 fleet에 활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퓨처 펀드 LLC의 매니징 파트너
게리 블랙은 경쟁 역학이 명확해질 때까지 테슬라 가치 평가에 로보택시 수익을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블랙은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가 동시에 무인 자율주행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시장 역학이 공급 통제보다는 수요 주도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사는 AI 도구를 이용해 일부 작성되었으며, 벤징가 편집진의 검토와 발행을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