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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테슬라 투자자 게리 블랙은 고조되는 무역 긴장과 지속적으로 높은 금리로 인해 테슬라(NASDAQ:TSLA)의 글로벌 수출 전략이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주요 내용
퓨처펀드의 매니징 파트너인 블랙은 2일(현지시간) 높은 장기 금리가 테슬라를 비롯해 제너럴모터스(NYSE:GM), 포드(NYSE:F), 스텔란티스(NYSE:STLA), 리비안(NASDAQ:RIVN) 등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판매에 계속해서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경고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월 1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등 공격적인 무역 조치를 취하면서 나왔다. 이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무역을 교란시킬 수 있는 보복 조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블랙이 인용한 트로이 테슬라이크의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는 2024년 총 179만대 출고량 중 32만3,499대(18.1%)를 수출했다. 상하이 공장이 24만6,910대로 수출을 주도했고, 미국 공장이 4만9,747대, 베를린 공장이 2만6,842대를 해외로 수출했다.
블랙은 "이는 트럼프의 관세가 1930년대와 유사한 전면적인 보복 무역전쟁으로 발전할 경우 위험에 처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1930년대 세계는 1929년부터 1940년대 초까지 지속된 심각한 글로벌 경제 침체인 대공황을 겪었다. 경제 위기를 악화시킨 주요 사건 중 하나는 보호무역주의 정책의 등장이었으며, 특히 1930년 미국의 스무트-홀리 관세법이 대표적이다.
시장 영향
수출 우려는 미국의 금리가 안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제기됐다.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9월부터 시작된 일련의 금리 인하를 종료한 후 목표 범위를 4.25%에서 4.5%로 유지하고 있다. 국채 수익률은 2024년 말 정점에서 하락했지만, Fed가 완화 정책을 시작했을 때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무역 긴장과 높은 차입 비용의 조합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글로벌 시장 환경을 헤쳐 나가는 데 이중고를 안겨주고 있다.
이 기사는 AI 도구의 도움을 받아 일부 작성되었으며, 벤징가 에디터의 검토와 발행을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