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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자동차(NYSE:F)가 연방 세제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미시간주에 30억달러 규모의 배터리공장 건설을 강행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
뉴욕타임스는 월요일 포드가 미국 정부의 정책 변화로 연방 세액공제 자격을 잃을 수 있음에도 이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미시간주 마셜에 건설될 이 공장은 중국 기업 CATL(컨템포러리 앰퍼렉스 테크놀로지)의 배터리 및 제조 기술을 사용할 예정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통과된 핵심 에너지·기후변화 법안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이 공장 비용의 일부를 연방 세액공제로 지원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재 공화당의 의회 활동으로 인해 중국 기술이나 자재를 사용하는 배터리 공장이 연방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러한 잠재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포드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포드의 기술 플랫폼 프로그램 및 전기차 시스템 담당 부사장인 리사 드레이크는 "우리는 이 시설 계획을 철회하고 싶지 않다. 우리가 투자를 결정하면 그 투자를 끝까지 지킨다. 포드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어려움을 견뎌낼 수 있는 기업"이라고 밝혔다.
내년 생산을 시작할 예정인 이 공장은 1,7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리튬, 철, 인산염을 사용하는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시장 영향
포드의 배터리 공장에 대한 세제혜택 상실 가능성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기차 산업 규제 강화 기조와 맞물려 있다.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법안이 서명된 후 180일 이내에 현재 전기차 구매 시 제공되는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종료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지난 2월 제너럴모터스(NYSE:GM)와 포드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의원들에게 전기차 세액공제를 갑자기 중단하지 말고 수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축소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벤징가 프로에 따르면 포드 주가는 연초 대비 11.4%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