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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NASDAQ:TSLA) 생산 및 판매량을 추적하는 연구원 트로이 테슬라이크는 테슬라 중국 도매 판매량이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
중국승용차협회(CPCA)는 매월 테슬라 중국의 도매 판매 데이터를 발표한다. 이 수치는 중국 내 판매량과 유럽 등지로의 수출량을 모두 포함한다.
테슬라는 이 도매 수치가 수출을 포함하고 있어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테슬라이크는 '기가 상하이의 수출이 낮다고 해서 판매가 낮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가 베를린이 더 많은 차량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재고가 충분할 수 있어 낮은 수출이 반드시 낮은 판매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마찬가지로 높은 수출 수치도 차량이 수개월간 미판매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어 높은 판매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이달 말 발표될 2월 국내 판매 및 생산 수치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장 영향
중국은 미국에 이어 테슬라의 두 번째로 중요한 시장이다. 테슬라는 상하이에 기가팩토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중국 내 판매와 수출용 모델Y와 모델3를 생산하고 있다.
테슬라의 1월 중국산 차량 판매량은 63,238대로, 전년 동월 대비 11.5% 감소했다. 그러나 중국 내 소매 판매는 33,703대에 그쳐 도매 판매량의 상당 부분이 수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에서 테슬라 판매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 데이터에 따르면 1월 EU 내 테슬라 신차 등록대수는 7,517대로, 2023년 15,130대에서 크게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