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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원 민주당 위원회 실무진의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NASDAQ:TSLA)의 최고경영자(CEO)이자 억만장자인 일론 머스크가 미국 정부에 대한 영향력을 통해 20억 달러 이상의 재무적 책임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내용
머스크의 '정부효율화부'(DOGE)는 워싱턴에서 주요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머스크의 예산 삭감 추진을 지지했다. 트럼프 취임 당시 머스크의 기업들 - 스페이스X, 테슬라, 뉴럴링크, 보링컴퍼니, xAI - 은 11개 연방기관으로부터 최소 65건의 '실제 또는 잠재적' 규제 및 집행 조치에 직면해 있었으며, 이는 최소 23억7000만 달러의 잠재적 책임을 안고 있었다.
이 중에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및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진술과 관련해 11억9000만 달러의 책임이 포함되어 있다. 뉴럴링크 또한 제품 위험성에 대한 허위 진술 혐의로 2억8100만 달러의 책임을 질 수 있다.
44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 대해 리처드 블루멘탈 상원의원(민주당-코네티컷)은 머스크가 이끄는 5개 기업에 트럼프 취임 전 직면했던 연방 조사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다. 백악관은 머스크가 정부 역할을 '개인적 또는 재정적 이익'을 위해 활용했다는 주장을 강력히 부인하며 "그러한 주장은 완전히 거짓이며 명예훼손적"이라고 밝혔다.
시장 영향
DOGE는 여러 차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달 초 하원 민주당 의원들은 DOGE가 프라이버시와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범정부 마스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머스크는 스페이스X를 감독하는 FAA와 테슬라를 조사 중인 NHTSA 등 여러 기관과 이해상충 문제에 직면해 있다. NHTSA는 최근 주요 자율주행 전문가들이 해고된 바 있다.
머스크가 이끄는 부서는 정부의 낭비성 지출을 제거하여 1600억 달러를 절감했다고 보고됐다. 그러나 같은 보고서는 DOGE의 조치로 인해 동일 회계연도에 납세자들에게 최대 135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는 DOGE의 조치에 대한 다수의 소송 방어 비용이나 IRS 직원 감축으로 인한 세금 징수 손실 추정치는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최근 테슬라 컨퍼런스콜에서 머스크는 다음 달부터 테슬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머스크는 "대통령이 원하는 한 정부 업무에 주 1-2일을 계속 할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다음 달부터 테슬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