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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가 29일(현지시간) 챗GPT의 검색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챗봇 내에서 직접 상품을 검색하고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다.
주요 내용
이번 신규 기능은 패션, 뷰티, 전자기기, 가정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이미지, 가격, 사용자 리뷰와 직접 구매 링크를 포함한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한다.
쇼핑 기능은 GPT-4 모델의 일부로 구현되며, 무료 사용자와 프로·플러스 구독자,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 등 전 세계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쇼핑 검색 결과가 유료 광고가 아닌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전체 기능의 출시 완료까지는 며칠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영향
이번 행보는 오픈AI가 알파벳(구글)의 광고 중심 검색 결과에 대한 대안으로 더욱 사용자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검색 시장 지배력에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해석된다.
이달 초 워싱턴에서 열린 구글 반독점 재판에서 오픈AI의 닉 털리 임원은 챗GPT의 검색 기능 향상을 위해 구글과의 협력을 시도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구글은 재판에 제시된 이메일에 따르면 너무 많은 경쟁사가 관여되어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했다.
한편 오픈AI는 최근 4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를 3000억 달러로 끌어올렸다. 이번 투자에는 소프트뱅크그룹,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투자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피치북에 따르면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 라운드로, 오픈AI의 이전 기업가치 1570억 달러를 거의 두 배로 끌어올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