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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유럽서 테슬라 제치고 판매 1위...ETF는 여전히 테슬라 선호

Chandrima Sanyal 2025-05-23 02:22:03
BYD, 유럽서 테슬라 제치고 판매 1위...ETF는 여전히 테슬라 선호

중국 전기차 업체 BYD(OTC:BYDDY)가 4월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시장은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테슬라(NASDAQ:TSLA) 주가도 마찬가지였다.


JATO 다이내믹스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BYD는 4월 유럽에서 7,231대의 배터리 전기차(BEV)를 판매해 7,165대를 기록한 테슬라를 앞질렀다. 이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상징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지만, 투자자들의 신뢰도는 여전했다. 테슬라 주가는 이 소식이 전해진 날 2% 이상 상승했다.


중국 브랜드가 유럽 BEV 시장에서 테슬라를 제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슬라는 오랫동안 이 시장을 선도해왔다. BYD의 성장세는 매우 가파르다. 2022년 말부터 본격적인 유럽 진출을 시작한 이후 급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시장은 이를 테슬라의 일시적인 부진으로 보는 듯하다.



ETF 투자: 테슬라가 여전히 중요한 이유


테슬라의 유럽 순위 하락은 일시적 부진으로 여겨지며, 전기차와 청정에너지 테마를 추종하는 ETF들은 여전히 큰 그림에 주목하고 있다.


테슬라는 여전히 ARK 이노베이션 ETF(BATS:ARKK), 글로벌X 자율주행&전기차 ETF(NASDAQ:DRIV), 아이쉐어즈 자율주행 EV&테크 ETF(NYSE:IDRV) 등 주요 ETF들의 상위 보유종목이며, 오늘의 시장 반응을 보면 대규모 자금 이탈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ARKK는 테슬라에 12.95%의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인공지능, 로보틱스 분야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로보택시 시범사업과 내년 사이버캡 생산은 ARKK의 미래 지향적 전략의 일부다. 혁신 기술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에게 테슬라는 여전히 매력적인 종목이다. 이 펀드는 목요일 발표 시점 기준 1.42% 상승했다.


DRIVIDRV는 전통적 자동차 제조사, 반도체 업체,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를 포함한 EV 공급망 전반에 걸쳐 투자하고 있다. 테슬라는 여전히 상위 보유종목이지만, 이 펀드들은 엔비디아(NASDAQ:NVDA), 도요타(NYSE:TM), 애플(NASDAQ:AAPL) 등도 포함하고 있어 테슬라 관련 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다.


이러한 분산 투자 접근법은 단일 제조사에 집중하지 않고 EV 트렌드의 수혜를 누리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다. 흥미롭게도 IDRV는 최근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BYD에 가장 큰 비중을 할당했다. 두 펀드 모두 오늘 뉴스에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단기 부진, 장기 비전


테슬라의 최근 납품 감소, 지속적인 생산 중단, 새로운 모델Y 출시 대기 등이 단기적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가는 올해들어 9% 이상 하락했다. 그러나 로보택시, AI 기반 혁신, 에너지 저장, 차세대 차량 플랫폼 등을 포함한 장기 전략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는 6월 오스틴에서 시작되며, 대규모 상업용 차량(사이버캡)은 2026년 출시 예정이다.


ARKK와 같은 혁신 중심 ETF들에게 테슬라는 여전히 핵심 투자 대상이다.



BYD 성장은 분산투자 기회


유럽연합의 중국 제조업체에 대한 관세에도 불구하고 BYD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EV ETF의 지역적 다각화 필요성을 보여준다. 크레인쉐어스 전기차&미래 모빌리티 ETF(NYSE:KARS)와 같이 서구와 중국 자동차 제조사를 모두 포함하는 펀드들은 글로벌 EV 성장을 활용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 BYD는 4월 국제 판매가 전년 대비 두 배로 증가했으며, EU 수입 관세를 피하기 위해 헝가리와 터키에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ESG 고려사항과 머스크의 영향력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여전히 주목의 대상이다. 그의 정치적 성향에 대한 항의와 논란이 미국과 유럽에서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ESG 중심 펀드들에 부담이 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ETF에서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전기화와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테슬라의 역할이 평판 리스크를 상회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성장 여력


테슬라의 가격 경쟁력, 생산량 확대, 자본 효율적 생산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 저가 모델을 목표로 하고 최소한의 추가 자본으로 생산을 확대하여 2024년 대비 60%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너지 부문도 파워월 설치 기록을 경신하고 수익성이 개선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결론


BYD가 유럽 EV 시장에서 테슬라를 제친 것은 주목할 만한 소식이지만, 결정적인 전환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ETF 투자자들과 전반적인 시장은 이러한 단기적 노이즈를 넘어 펀더멘털에 집중하고 있다. 테슬라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ETF들의 주요 투자 대상이며 미래 모빌리티와 혁신의 중심에 있다.


EV 산업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테슬라의 장기 비전과 BYD와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의 부상을 모두 고려하는 ETF가 가장 균형 잡힌 투자 방식이 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