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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메일 창시자 폴 부헤이트 `위대한 제품은 좋기만 하면 된다`...기술업계 기능 과잉 비판

Proiti Seal Acharya 2025-06-02 20:03:05
지메일 창시자 폴 부헤이트 `위대한 제품은 좋기만 하면 된다`...기술업계 기능 과잉 비판

지메일을 개발한 엔지니어 폴 부헤이트가 '위대한' 제품은 소수의 기능만 잘 수행하면 된다고 주장하며 기술 제품 개발의 통념에 도전했다.


주요 내용


부헤이트는 2010년 자신의 블로그에서 첫 아이패드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을 언급하며, 이러한 반발이 아이팟 초기의 반응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부정적인 반응들이 너무나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어 이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아이팟에 대한 유명한 슬래시닷 리뷰를 인용했는데, 당시 리뷰는 '무선 기능 없음. 노마드보다 저장 공간 작음. 형편없음'이라고 평가했다. 아이패드에 대한 비슷한 비판들도 제품이 잘 하는 것보다는 없는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


부헤이트는 성공적인 제품들이 기능을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승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한 누락된 기능들은 대개 성공하지 못한 경쟁 제품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그는 적었다.


그는 지메일의 단순한 출시를 예로 들었다. '당시 4MB 용량 제한이 일반적이었던 시기에, 지메일은 빠른 속도, 모든 이메일 저장 기능, 대화 방식과 검색에 기반한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했다.'


그는 많은 이들이 기본적이라고 여겼던 주소록 기능조차 단 이틀 만에 만들어졌다고 회상했다. '개발을 맡은 엔지니어가 원래 5일을 쓰고 싶어했지만, 나는 그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에 2일로 줄이도록 설득했다'고 그는 언급했다.


시장 영향


부헤이트는 '더 많은 기능 = 더 나은 제품'이라는 사고방식이 똑똑한 사람들로 하여금 나쁜 제품을 만들게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키보드 없는 맥북과 OS X가 정말 올바른 제품이었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미 수년 전에 태블릿 컴퓨터로 성공했을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대신 그는 제작자들에게 초점을 좁히고 잘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세 가지 주요 특성이나 기능을 선택하고, 그것들을 매우 잘 구현한 뒤, 나머지는 잊어버려라.'


'제품이 '모든 것'을 갖춰야만 좋다면, 그것은 아마도 혁신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경고했다. '다르게 말하면, 제품이 위대하다면 좋기만 하면 된다.' 그의 관점에서 견고한 제품들은 모든 것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핵심을 잘 수행함으로써 성공했다.


부헤이트가 애플 제품들을 언급했지만, 그의 신속한 접근 방식은 '디테일에 신경 쓰는 데 수많은 시간을 들였던' 애플의 비전을 가진 공동창업자 스티브 잡스의 방식과는 대조적으로 보인다.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는 잡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디자인에 '더 나은 감각'을 갖기 위해 환각제를 사용해보라고 제안했다는 일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