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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불라, 메타형 AI·독점 광고계약·CTV·디스플레이 광고 성장에 증권가 호평

Anusuya Lahiri 2025-06-18 01:59:05
타불라, 메타형 AI·독점 광고계약·CTV·디스플레이 광고 성장에 증권가 호평

니드햄의 로라 마틴 애널리스트는 타불라닷컴(NASDAQ:TBLA)에 대해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목표가를 3.34달러에서 4.5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마틴 애널리스트는 타불라의 독점 공급망, 고유 데이터, 셀프서비스, CTV, 생성형 AI 기반 비용절감, 양면 플랫폼, 오픈 인터넷 중심 전략, 리얼라이즈 플랫폼, 야후와의 제휴를 근거로 상향 조정을 지지했다.


마틴은 타불라가 오픈 인터넷 영역에서 경쟁하는 선도적인 실적 중심 애드테크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애널리스트는 타불라가 5-7년 독점 계약을 통해 웹사이트에 실적 기반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불라는 콘텐츠 소유자와 수익을 공유하며, 일반적으로 전체 광고 수익의 35% 정도를 가져간다고 덧붙였다.


마틴은 타불라가 일일 활성 사용자 6억 명의 데이터를 집계한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는 퍼블리셔 웹사이트와의 직접 통합을 통해 얻는 독점 데이터가 의미 있는 타겟팅 우위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마틴은 타불라의 생성형 AI 어시스턴트 '애비'가 메타 플랫폼(NASDAQ:META)의 자동화된 광고 설정 프로세스와 유사하게 셀프서비스 광고 제작과 캠페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고 전했다. 애비의 셀프서비스 도구를 통해 타불라가 처음으로 중소 광고주들을 유치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타불라는 CTV 광고에 실적 지표를 통합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고유한 데이터 자산을 바탕으로 광고주들이 CTV 캠페인에서 리드와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틴은 타불라가 재무, FP&A, R&D, 영업 전반에 걸쳐 생성형 AI를 통합하여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알파벳 구글의 제미니를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R&D와 신제품 개발에서 생성형 AI 기반 코딩을 장려하는 등 비용 절감과 효율성 개선을 위해 AI 도입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마틴은 타불라의 애드테크 제품이 DSP와 SSP를 모두 보유한 엔드투엔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매출의 90% 이상이 직접 관리하는 광고주 관계에서 발생하며, 공급의 약 90%는 웹사이트 소유자들과 맺은 5-7년 독점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전했다.


타불라의 새로운 리얼라이즈 플랫폼은 네이티브 광고 판매에 국한되었던 시장을 디스플레이 및 비디오 광고 판매로 확장한다고 마틴은 설명했다. 디스플레이 광고 지출이 네이티브 광고 수익의 약 3배 규모라는 점에서 전체 시장이 확대된다고 분석했다.


마틴은 2022년 11월 야후와 타불라가 30년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타불라가 모든 야후 프로퍼티의 네이티브 광고를 판매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이 계약으로 18개월 내에 타불라의 조정 EBITDA와 FCF가 두 배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마틴은 2분기에 타불라가 순매출(TAC 제외) 1억6,170만 달러(전년 대비 8% 증가), 조정 EBITDA 4,190만 달러(전년 대비 13% 증가, 마진율 2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는 조정 EBITDA의 50-60%를 FCF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가 동향: 타불라 주식은 화요일 발표 시점 기준 4.92% 상승한 3.7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