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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기업 보잉($BA)이 또다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6월 12일 에어인디아 171편(보잉 787 드림라이너)이 아메다바드 이륙 30초 만에 호스텔 건물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번 사고로 260명이 사망해 인도 항공사상 약 30년 만에 최악의 참사가 됐으며, 2011년 787 취항 이후 첫 전손 사고로 기록됐다.
오늘 새로운 소식에 따르면 인도 항공사고조사국(AAIB)이 미국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아 조종석 음성기록장치와 비행정보기록장치의 데이터 추출에 성공했다. 추출된 정보에는 88개 이상의 비행 변수와 25시간 분량의 조종석 음성이 포함돼 있어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전망이다. 델리에서 진행된 이번 조사는 블랙박스 부품을 해외로 보내지 않겠다는 정부의 이전 약속에 따른 것이다. 한 달 내 발표될 예비 조사 결과를 통해 기계적 결함, 엔진 추력 상실, 혹은 의심되는 파괴 공작 등이 원인이었는지 밝혀질 수 있으며, 이는 이미 압박을 받고 있는 보잉에 대한 조사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그러나 월가 일각에서는 보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레드번의 올리비에 브로셰 애널리스트는 켈리 오트버그가 2024년 중반 CEO로 취임한 이후 보잉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브로셰 애널리스트는 "수년간의 어려움 끝에 보잉이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기업이 더 건강해 보인다. 재무상태, 기업문화, 산업 공정, 전략의 개선과 함께 생산 가속화로 시장에서 주식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브로셰는 737과 787 인도에서 명확한 상승세를 포착했으며, 현재 추정치 대비 17억 달러의 추가 세후 현금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9년 예상 현금흐름을 13% 증가시키는 수준이다.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보잉의 잉여현금흐름은 10년 말까지 140억 달러를 넘어설 수 있으며, 이는 2018년 최고치인 136억 달러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는 "이러한 현금흐름은 보잉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취한 조치들 덕분에 질적으로도 더 우수할 것이다. 안전과 품질에 대한 재집중, 문화 변화를 위한 조건 마련, 재무상태 재건, 새로운 플랫폼을 시장에 강제로 출시하기보다 시간을 들여 출시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최근 몇 달간 회복에 대한 우리의 확신이 커졌으며, 기존 전망치 대비 상승 가능성이 하락 위험보다 더 크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낙관론을 바탕으로 브로셰는 보잉의 목표주가를 180달러에서 월가 최고 수준인 27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현재 주가 대비 31%의 상승 여력을 의미한다. 투자의견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됐다.
전반적으로 보잉 주식은 월가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총 19개의 투자의견 중 17개가 매수, 2개가 보유로, 강력매수 합의 등급을 받았다. 평균 목표주가는 226.22달러로, 향후 1년간 약 8%의 상승이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