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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GOOGL)이 AI 기반 검색 서비스 확대로 콘텐츠 사이트의 웹 트래픽이 감소하면서 악화된 콘텐츠 제작사들과의 관계 개선에 나섰다. 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구글은 콘텐츠 제작사 지원 강화를 위한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구글 애드매니저 부문은 대형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를 대상으로 플랫폼 홍보를 위해 신규 인력 채용에 나섰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사 웹사이트의 프리미엄 광고 지출을 늘려 수익 증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주목할 점은 콘텐츠 제작사들이 구글의 광고 도구를 사용할 때 퍼블매틱(PUBM)이나 매그나이트(MGNI) 같은 경쟁사 대비 수익이 낮다고 지적한다는 것이다. 이는 구글 플랫폼이 주로 광고 단가가 낮은 소규모 업체들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반면 퍼블매틱과 매그나이트는 대형 광고주 유치에 더 집중하고 있다. 한 콘텐츠 제작사는 최근 3년간 구글의 광고 기술 도구를 통한 수익이 꾸준히 감소했으며, 이는 구글이 경쟁사들에 뒤처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인력 변화와 함께 콘텐츠 제작사를 위한 신규 제품도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독자들이 직접 결제하거나 광고를 시청하여 기사를 볼 수 있는 '오퍼월' 도구를 선보였다. 이는 콘텐츠 제작사의 수익 창출 방안을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구글은 2017년에도 '펀딩 초이스'라는 유사한 제품을 출시했으나, 적극적인 홍보 부족으로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다. 최근 구글은 유튜브와 제3자 웹사이트에 광고를 판매하는 DV360 플랫폼에 더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수익성이 더 높고 법적 감시도 덜하기 때문이다.
월가는 구글 주식에 대해 최근 3개월간 매수 의견 29건, 보유 의견 9건을 제시하며 강력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의 주가 목표는 199.77달러로, 현재 주가 대비 11.5%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