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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전통적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가 딜러십 전략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혀 업계에 파장이 일었다. 포드는 딜러십의 역할을 재고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큰 변화 없이 현행 유지를 결정했다. 최근 포드는 실적 개선에 딜러들이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투자자들도 이 같은 개선을 반기며 수요일 오후 거래에서 포드 주가는 소폭 상승했다.
포드는 작년 10월부터 딜러십 변경을 검토해왔으나, 결국 헨리 포드가 도입한 전통적인 딜러십 모델을 고수하기로 했다. 짐 팔리 CEO는 최근 한 행사에서 딜러들을 지지하는 발언을 했다. 그는 "딜러들은 엣지 고객에게 머스탱 마하-E를 추천할 수 있다"며 "이는 회사가 직접 할 수 없는 영업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팔리 CEO는 또한 딜러들이 구하기 힘든 정비 기술자 수급을 위해 포드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딜러들은 차량 소프트웨어 관련 고객 문의에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및 기술 핫라인' 확대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포드가 현행 딜러십 체제를 유지하기로 한 배경이 됐다.
전기차 세금 공제 혜택이 업체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가운데, 포드는 '포드 파워 프로미스' 프로그램을 9월까지 연장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포드 전기차 신차 구매 고객에게 가정용 충전기와 설치를 무상 제공하는 내용이다.
9월 30일부로 전기차 세금공제가 종료될 예정이며, 포드 파워 프로미스도 같은 시기에 종료된다. 레벨2 충전기 가격이 약 1,000달러, 설치비용이 최대 1만 달러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포드의 이번 프로모션은 전기차 구매 고객에게 매력적인 혜택이다. 전기차 전환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지금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월가는 포드 주식에 대해 '보유'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3개월간 매수 2건, 보유 12건, 매도 3건의 투자의견이 나왔다. 지난 1년간 주가가 11.31% 하락한 가운데, 월가는 목표주가를 9.71달러로 제시했다. 이는 현재가 대비 17.89% 하락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