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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브랜드 모멘텀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성장 둔화와 이탈률 증가 우려로 듀오링고 주가가 지난 한 달간 24% 하락했다.
듀오링고는 8월 6일 미국 시장 마감 후 6월 30일로 끝나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용자 참여도 추세에 대한 혼재된 시장 반응과 투자자들의 높아진 경계감 속에서, JP모건의 브라이언 M. 스밀렉 애널리스트는 듀오링고(나스닥: DUOL)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하면서도 목표주가를 580달러에서 500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스밀렉 애널리스트는 일부 투자자들이 듀오링고의 AI 우선 전략에 대한 소셜미디어상의 부정적 여론이 이용자 참여도를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려가 미국 내 바이럴 효과에 일시적 영향을 미쳤을 수 있으나, 스밀렉은 듀오링고의 브랜드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용자 증가의 약 90%가 자연 유입이라고 강조했다.
스밀렉은 듀오링고 주가가 5월 14일 최고점 대비 30% 하락해 S&P 500의 6% 상승과 대조를 이룬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하락은 주로 제3자 데이터에서 나타난 예상보다 급격한 이용자 및 구독 예약 성장 둔화와 듀오링고 맥스의 이탈률 증가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됐다.
미국 내 우려는 글로벌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며, 회사의 소셜미디어 지표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틱톡 팔로워 수는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할 때, 투자자들은 2분기 일일활성이용자(DAU) 성장률이 경영진이 제시한 40~45% 가이던스의 하단인 40~42% 수준을 기대하고 있으며, 3분기에는 37~39%로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밀렉은 2분기부터 4분기까지의 DAU 전망치를 약 1~4% 하향 조정해 2분기 42%, 3분기 39%, 4분기 40%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그럼에도 애널리스트의 긍정적 전망은 유지되고 있는데, 이는 듀오링고가 아직 개척되지 않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1억 3천만 명의 월간 활성 이용자는 온라인 언어 학습 시장의 18%, 전체 언어 학습자의 7%에 불과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중기적으로 스밀렉은 신규 제품, 신규 이용자 증가, 복귀 이용자, 마케팅, 그리고 향상된 콘텐츠와 학습 성과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한다.
스밀렉은 AI 관련 비용 절감 효과로 듀오링고의 조정 EBITDA 마진이 하반기에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5년에 대해서는 모든 비GAAP 비용 항목에서 영업 레버리지가 발생할 것으로 모델링했다. 애널리스트는 예약 성장률이 연간 31%(회사 가이던스 29.8~30.9% 대비 높음)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조정 EBITDA 마진은 전년 대비 266bp 상승한 28.3%로 가이던스 범위인 27.5~28.5%의 상단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전망은 듀오링고 맥스의 수익화, 슈퍼 요금제의 가격 인상과 전환율 상승, 패밀리 플랜 채택 증가(현재 구독자의 25% 미만), 그리고 유리한 환율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스밀렉은 듀오링고의 2분기 실적이 회사 가이던스의 상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듀오링고가 예약과 조정 EBITDA 모두에 대해 연간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가이던스는 보수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