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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업체 테슬라(TSLA)의 사이버트럭 수요가 급감하면서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다. 목요일 오후 거래에서 테슬라 주주들은 우려감을 표시하며 주식을 매도했고, 이에 주가는 소폭 하락했다.
콕스 오토모티브의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사이버트럭 판매량은 4300대에 그쳐 2024년 2분기 대비 51% 감소했다. 이는 2023년 12월 테슬라의 디자인 책임자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이 언급했던 200만대 예약(생산에 16년이 소요될 규모)에서 크게 하락한 수치다.
높은 가격과 품질 문제, 그리고 경제 상황 변화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예약금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테슬라가 현재의 분기 최고 판매 기록인 3만9000대를 넘어서기 어려울 것임을 시사한다. 여기에 2024년형 모델에서 발생한 8건의 리콜과 미국 교통안전 당국의 2건의 조사는 테슬라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테슬라에 더욱 불리한 것은 2019년 발생한 치명적인 충돌사고 관련 재판이 순조롭지 않다는 점이다. 조지메이슨 대학교의 메리 '미시' 커밍스 교수는 재판에서 "테슬라 사용자 매뉴얼에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증언했다. 이로 인해 오토파일럿 시스템 작동 방식에 대한 주요 경고사항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커밍스 교수는 오토파일럿 시스템 자체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사고 이전에도 운전자들이 경고를 무시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시스템은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도입한 지오펜싱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아 흔한 오용 사례를 예방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월가는 테슬라 주식에 대해 보유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3개월간 13명의 매수, 13명의 보유, 8명의 매도 의견이 나왔다. 지난해 대비 주가가 29.07% 상승한 가운데, 월가는 주당 목표주가를 298.97달러로 제시했으며, 이는 현재가 대비 6.98%의 하락 여지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