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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공동창업자 `숏폼만 보는 아이들` 우려..."중독성에 주의력 저하 위험"

2025-07-28 18:40:48
유튜브 공동창업자 `숏폼만 보는 아이들` 우려...

유튜브 공동창업자 스티브 첸이 아이들의 숏폼 콘텐츠 시청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주의력 감소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독성 있는 디자인 요소를 우려했다.


주요 내용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강연에서 첸은 "아이들이 15분 이상의 영상을 보지 못하고 숏폼 콘텐츠만 시청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05년 유튜브 출범을 주도한 전 최고기술책임자(CTO) 첸은 2006년 알파벳(구글)이 16.5억 달러에 유튜브를 인수하기 전까지 핵심 역할을 맡았다.


첸의 이번 발언은 큰 의미를 갖는다. 현재 유튜브는 광고와 구독료를 합쳐 연간 5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구글의 초기 투자 대비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유튜브는 틱톡과 메타의 인스타그램 릴스와 사용자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19년 대만으로 이주한 첸은 "틱톡은 순수한 오락"이라며 "짧은 형태의 콘텐츠는 짧은 주의력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첸은 일부 부모들이 의도적으로 자녀들에게 화려한 시각효과나 '중독성 있는 눈길 끌기'가 없는 장편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이러한 콘텐츠가 아이들을 쉽게 중독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시장 영향


2022년 조사에 따르면 Z세대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4시간 이상을 소셜미디어에 소비하며, 71%가 30분 미만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첸은 연령대별 일일 접속 제한 도입을 제안하며 "사용자의 시선을 끌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실제로 유용한 것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지적했다.


이러한 경고는 아마존의 트위치가 2024년 숏폼 기능을 도입하고 틱톡이 미국에서 규제 압박에 직면한 가운데 나왔다. 이는 유튜브와 같은 기존 플랫폼이 변화하는 사용자 참여 패턴을 포착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