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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테크놀로지(NYSE:SPOT)가 실적 발표 후 월가의 평가가 엇갈렸다. 주가는 수요일 상승세를 보였다.
스포티파이는 2분기 주당 48센트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주당 2.11달러 이익과 큰 차이를 보였다.
매출도 기대치를 하회했다. 분기 매출은 47.5억달러(41.9억유로)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으나,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48.4억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사업 성과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파이의 2025년 3분기 매출 전망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 회사는 3분기 매출을 49.5억달러(42억유로)로 전망했는데, 이는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51.5억달러를 밑도는 수준이다.
로젠블랫
크로켓은 스포티파이의 2025년 2분기 실적을 엇갈린 것으로 평가했다. 긍정적인 면에서는 프리미엄 구독자가 800만명 증가해 2억7600만명을, 월간활성사용자는 1800만명 증가해 6억9600만명을 기록하며 예상을 크게 상회했다.
하지만 41.9억유로의 매출은 43억유로 가이던스에 미치지 못했는데, 이는 주로 환율 영향과 주가 상승에 따른 예상보다 높은 사회보장비용 때문이었다.
영업이익은 4.06억유로로 5.39억유로 전망치를 하회했다.
ARPU 성장은 예상보다 약했고, 저가 시장으로의 구독자 구성 변화로 3분기에도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애널리스트는 2026년 EV/EBITDA 35배 기준으로 추정치를 소폭 하향하고 목표가를 낮췄다.
스포티파이는 3분기에 500만명의 신규 구독자와 42억유로의 매출을 전망했는데, 이는 다시 한번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광고 매출은 환율 기준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해 예상을 밑돌았지만, 경영진은 수익성이 낮은 팟캐스트 계약 축소가 없었다면 10% 성장이 가능했다고 언급했다.
현재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크로켓은 장기적인 광고 잠재력과 예상되는 가격 결정력, 비디오 팟캐스트와 오디오북 같은 새로운 콘텐츠 형식, 그리고 19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이 향후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낙관했다.
키뱅크
패터슨은 프리미엄 구독자(전년 대비 12% 증가)와 MAU(전년 대비 11% 증가)의 강한 성장, 건전한 가격 결정력, 광고 매출 정상화 가능성을 근거로 2026년을 향해 스포티파이가 점점 더 매력적인 종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분기 매출(41.9억유로)은 환율 역풍과 예상보다 높은 사회보장비용으로 인해 부진했지만, 핵심 사용자 지표는 예상을 상회해 제품 참여도가 견고함을 보여줬다고 그는 지적했다.
애널리스트는 약한 광고 추세와 환율로 인해 2025-2027년 매출과 이익 전망을 하향하고 목표가를 낮췄다.
그럼에도 스포티파이의 큰 시장 기회, 확장되는 콘텐츠 포트폴리오(오디오북과 비디오 포함), 2027년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잉여현금흐름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한다고 패터슨은 언급했다.
2025년 광고 지원 실행이 우려되지만, 제품 업그레이드가 탄력을 받으면서 2026년에는 재가속화가 예상된다고 애널리스트는 전망했다.
벤치마크
즈구토비츠는 스포티파이의 최근 주가 하락이 약한 ARPU 가이던스와 2분기 부진한 광고 실적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3분기 프리미엄 ARPU는 이전 가격 인상 효과 소멸과 지역/제품 구성 변화로 전년 대비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4분기에는 완만한 순차적 ARPU 상승이 예상된다고 애널리스트는 언급했다.
그는 총이익률 가이던스(31.1%)가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했지만, 예상된 규제 비용으로 인해 예상과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광고 지원 매출은 전년 대비 0.7% 감소했지만, 환율과 독점 팟캐스트 축소를 감안하면 성장률이 10%에 가까웠다고 즈구토비츠는 지적했다. 경영진은 특히 2026년부터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스포티파이 광고 익스체인지(SAX)를 통해 광고 수익화 노력을 가속화할 필요성을 인정했다고 그는 전했다.
애널리스트는 환율과 신중한 광고 전망으로 인해 2025년 매출과 이익 추정치를 하향하고 목표가를 낮췄다. 그러나 가격 레버리지, 팟캐스트 마진 확대, 향후 슈프리미엄 등급이 이끌 장기 상승 여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BofA증권
얼리히는 스포티파이가 월간 활성 사용자와 구독자가 예상을 상회하고 총이익률이 예상에 부합했음에도 환율 역풍으로 매출이 소폭 부진한 견실한 2분기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애널리스트는 주가 하락이 부진한 3분기 총이익률 가이던스(31.1%), 정체된 실질 ARPU 성장, 지속되는 광고 수익화 과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그녀는 강력한 참여도, 상당한 가격 결정력, 새로운 가격 등급과 개선된 광고 인프라, 성장하는 오디오북과 비디오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수익화 수단을 근거로 스포티파이의 장기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2025년은 광고 사업의 전환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얼리히는 2026년 재가속화를 전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은 소폭 하향됐지만 잉여현금흐름 전망은 28.8억유로로 상향됐다. 얼리히는 이번 주가 하락을 매수 기회로 보고 있다.
주가 동향
SPOT 주가는 수요일 5.06% 상승한 651.4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