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퍼플렉시티, 테슬라식 마케팅 전략 구사...실제 거래는 아직 `0`

2025-08-14 01:48:07
퍼플렉시티, 테슬라식 마케팅 전략 구사...실제 거래는 아직 `0`

퍼플렉시티AI가 테크 업계에서 주목도가 얼마나 중요한 자산인지를 빠르게 입증하고 있다. 최근 수개월간 이 AI 검색 스타트업은 눈길을 끄는 일련의 발표를 쏟아냈다. 바이트댄스(OTCPK:BDNCE)의 틱톡 인수 제안, 알파벳(NASDAQ:GOOGL)(NASDAQ:GOOG)의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대한 345억 달러 규모의 인수 제안, 그리고 애플(NASDAQ:AAPL)과 메타플랫폼스(NASDAQ:META)와의 인수 협상설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 중 실제로 성사된 거래는 전무하다 - 그리고 이것이 바로 이들의 의도일 수 있다.



테슬라 전략 벤치마킹


이런 행보가 익숙하게 느껴진다면 당연하다. 테슬라(NASDAQ:TSLA)도 초기에 일론 머스크의 주도 하에 비슷한 대담한 발표들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대량 생산이 한참 전인 2016년 '솔라루프' 공개나, '파손 방지' 유리가 무대에서 깨져버린 2019년 사이버트럭 발표회를 떠올려보자. 이러한 이벤트들은 테슬라가 수익을 내기 훨씬 전부터 혁신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주식 시장의 관심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퍼플렉시티는 이와 유사한 'PR 차익'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현 가능성이 낮더라도 파격적인 제안으로 주요 산업 이슈의 중심에 서는 전략이다. 틱톡 인수 제안은 중국 기술기업에 대한 국가안보 논쟁의 한 축이 됐고, 크롬 브라우저 인수 제안은 구글의 브라우저 매각 여부를 결정하는 판결을 앞두고 나왔다.



현재까지는 성공적인 전략


이러한 화제성 중심 전략은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파트너를 유치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스토리가 자본을 움직이는 시장에서 지속적인 노출은 경쟁력이 된다. 특히 오픈AI나 구글 같은 거대 기업들과 경쟁하는 작은 기업에게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위험도 존재한다. 테슬라의 경우 초기의 과대 홍보가 결국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 퍼플렉시티의 과제는 영리한 PR을 실질적인 전략적 성과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이러한 헤드라인들은 단순한 소음으로 전락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