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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한국 이마트와 4조원대 이커머스 합병 임박

2024-12-26 18:35:02
알리바바, 한국 이마트와 4조원대 이커머스 합병 임박

알리바바그룹홀딩(NYSE:BABA)이 약 4조원 규모로 한국 이마트와 국내 사업을 합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한국의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소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보인다.


주요 내용


이번 합작 투자는 양사의 이커머스 자산을 결합해 네이버와 쿠팡(NYSE:CPNG) 등 국내 경쟁사에 맞서는 더 강력한 기업을 만들어낼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26일 협상이 진행 중이며 이르면 이번 주 발표가 있을 수 있지만, 최종 합의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합병은 알리바바가 중국 핵심 시장의 성장 둔화 속에서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한편 이마트는 이커머스 부문을 적극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 약 3조원에 이베이(NASDAQ:EBAY) 한국 사업의 지배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알리바바와 이마트 양측 모두 아직 이 건에 대해 벤징가에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소식은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이어진 탄핵으로 인한 정치적 불안정으로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는 한국의 상황 속에서 전해졌다.


시장 영향


알리바바와 이마트의 잠재적 합병은 알리바바가 핵심 이커머스 사업에 재집중하는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올해 초 알리바바는 식료품 사업인 프레시히포와 소매업체 RT-Mart를 포함한 여러 소비자 부문 자산을 매각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조 차이 회장과 에디 우 CEO 체제 하에서 비핵심 및 수익성 없는 부문을 정리하려는 회사의 전략적 전환과 맥을 같이한다.

또한 알리바바가 최근 한국 의류 브랜드 에이블리에 714억원을 투자해 2024년 한국 최초의 유니콘 기업으로 만든 것은 한국 시장에 대한 알리바바의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투자로 에이블리의 기업 가치는 1조원 이상으로 크게 상승했다.


주가 동향


주가 동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원문에 제공되지 않았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