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FPB, 젤리 사기 방지 실패로 대형 은행 3곳 제소...고객 손실 8억7000만 달러 넘어
2024-12-27 01:03:25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이 지난주 미국 대형 은행 3곳과 젤리(Zelle) 운영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CFPB는 이들이 개인간(P2P) 결제 네트워크에서 만연한 사기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실패해 2017년 이후 고객 손실액이 8억7000만 달러를 넘었다고 주장했다.
주요 내용 CFPB의 소송에 따르면 JP모건체이스(NYSE:JPM), 웰스파고(NYSE:WFC), 뱅크오브아메리카(NYSE:BAC)와 얼리워닝서비스는 벤모와 캐시앱과 경쟁하기 위해 젤리 결제 네트워크를 서둘러 완성하면서 효과적인 사기 방지책 마련에 소홀했다는 것이다. CFPB의 로히트 초프라 국장은 "미국 대형 은행들이 경쟁 결제 앱들의 위협을 느껴 젤리를 서둘러 내놓았다"며 "적절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탓에 젤리는 사기꾼들의 금광이 됐고, 피해자들은 종종 스스로를 지켜야 했다"고 말했다. 이번 소송은 또한 은행들이 고객 불만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거나 알려진 사기 행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아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