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이번 주 4월 판매 실적을 발표했다.
리오토(Li Auto Inc)는 수요일 4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1.6% 증가한 3만3939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2025년 4월 30일 기준 리오토의 누적 판매량은 126만675대를 달성했다.
리오토는 지난 3분기 연속 20만 위안 이상 SUV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차지했다. 20만-30만 위안, 30만-40만 위안 대형 SUV 시장과 40만-50만 위안 풀사이즈 SUV 시장에서 최고 점유율을 유지했다. 이는 리 L 시리즈 모델의 판매 실적에 힘입은 것이다.
리오토는 2025년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26.5% 증가한 3만6674대를 판매했다. 이로써 1분기 판매량은 15.5% 증가한 9만2864대를 기록했다. 2025년 3월 31일 기준 누적 판매량은 122만6000대에 달했다.
샤오펑(XPeng Inc.)은 목요일 4월 스마트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3% 증가한 3만5045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6개월 연속 3만대를 돌파한 것이다. 샤오펑 MONA M03의 누적 판매량은 10만대를 넘어섰다. 샤오펑 P7+는 출시 5개월 만에 5만대 생산 milestone을 달성했다. 2025년 1-4월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한 12만9053대를 기록했다.
샤오펑은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한 3만3205대를 판매하며 5개월 연속 3만대를 돌파했다. 2025년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331% 증가한 9만4008대를 기록했다.
니오(Nio Inc)는 목요일 2025년 4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3.0% 증가한 2만3900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 프리미엄 스마트 전기차 브랜드 니오에서 1만9269대, 가족형 스마트 전기차 브랜드 ONVO에서 4400대를 판매했으며, 2025년 4월 말 출시한 소형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FIREFLY의 초기 판매량도 포함됐다. 2025년 4월 30일 기준 누적 판매량은 73만7558대를 달성했다.
니오는 2025년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26.7% 증가한 1만5039대를 판매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니오에서 1만219대, 가족형 브랜드 ONVO에서 4820대를 기록했다. 2025년 1분기 판매량은 40.1% 증가한 4만2094대였으며, 3월 31일 기준 누적 판매량은 71만3658대에 달했다.
샤오펑 주가는 지난 12개월간 129% 상승했다. 4월에는 2025년형 X9 모델을 글로벌 공개하고, AI 테크 트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 전기차, 비행차, 휴머노이드 로봇을 연결하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자체 개발한 튜링 AI 칩은 자율주행차량과 로봇 플랫폼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며, 2025년 중반 중국 본토에서 양산될 계획이다. 모듈형 비행 차량인 AEROHT 랜드 에어크래프트 캐리어는 이미 4000대 이상의 사전 주문을 확보했으며 2026년 생산 예정이다.
회사는 또한 휴머노이드 로봇 'IRON'을 공개했다.
샤오펑은 800V 초고속 충전, 제로 그래비티 시트, AI 기반 적응형 서스펜션 시스템 등 약 500가지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X9 모델을 선보였다. 쿤펑 슈퍼 일렉트릭 시스템은 2025년 말 대량 출시를 준비 중이다.
니오 주가는 23% 이상 하락했다. 이는 높은 연구개발 비용과 운영비로 인해 연간 수익성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