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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퍼 샌들러의 알렉산더 포터 애널리스트는 테슬라(TSLA)의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최근 보고서에서 전기차 업체의 규제 크레딧에 대한 우려가 '생각만큼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이 수석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우려가 '과대평가됐다'며 테슬라가 2025년과 2026년에도 계속해서 크레딧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터는 테슬라의 장기 전망에 대해 매우 낙관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테슬라 주식에 대해 '매수' 의견과 400달러의 목표가를 유지했는데, 이는 현재 주가 대비 21.8%의 상승 여력을 의미한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포터는 추적 대상 9,891명의 애널리스트 중 465위를 기록한 5성급 애널리스트로, 48%의 예측 성공률과 평균 19.70%의 수익률을 보유하고 있다.
포터는 테슬라의 규제 크레딧, 즉 전기차와 배터리에 대해 회사가 받는 '공짜 돈'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언급했다. 2024년 테슬라는 35억 달러의 연방 크레딧을 받았으며, 이는 작년 회사 잉여현금흐름의 거의 100%를 차지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규제 환경을 변경하려 하면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크레딧 제거가 테슬라의 수익 전망을 위협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터는 '적어도 2025년에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포터는 백악관이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에 대한 재정 지원을 없애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3분기 말까지 7,500달러의 신규 전기차 세액공제와 4,000달러의 중고 전기차 세액공제를 제거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포터는 테슬라가 2025년에 30억 달러, 2026년에 23억 달러의 크레딧을 계속 확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한 크레딧의 재무적 영향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이며, 테슬라조차도 이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규제 크레딧이 테슬라의 재무제표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왔지만, 로보택시 사업이 크레딧 감소로 인한 잠재적 손실을 상쇄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터는 6월 22일 오스틴에서 시작된 테슬라의 자율주행 로보택시 출시에 대해 매우 고무적인 입장을 보였다. 회사의 자율주행차량(AV)이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테슬라는 꾸준히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포터는 '우리의 관점에서 이러한 긍정적인 FSD 관련 발전은 2025/2026년 전망치 하향으로 인한 부정적 평가를 상쇄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는 테슬라의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노력이 유망한 미래를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400달러의 목표가를 유지했다.
테슬라는 7월 23일 장 마감 후 2025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은 테슬라가 221.9억 달러의 매출에 주당순이익(EPS) 0.39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증권가는 테슬라의 전망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테슬라 주식은 13개의 매수, 13개의 보유, 8개의 매도 의견을 바탕으로 '보유' 의견을 받고 있다. 또한 평균 목표주가 299.52달러는 현재 주가 대비 8.8%의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 연초 이후 테슬라 주식은 18.7%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