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BUX)의 브라이언 니콜 CEO가 추진하는 '스타벅스로의 회귀' 전략이 심각한 오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 계획이 의미있는 시도이긴 하나 실질적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벅스로의 회귀 전략 개요 스타벅스는 매장 내 경험을 강화하는 일련의 계획을 발표했다. 그린 에이프런 서비스 계획의 일환으로 친근하고 미소 띤 바리스타가 컵에 이름을 적고 주문 후 4분 이내에 음료를 제공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전략은 '제3의 공간'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제3의 공간이란 집과 직장이 아닌,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사회적 공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계획에는 여러 문제점이 있으며, 스타벅스가 취한 일부 조치들은 이 전략과 맞지 않거나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현실과 부딪히는 전략적 한계 첫째, 스타벅스는 4분 이내 음료 제공이라는 신속한 서비스와 친근한 서비스를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는 현실적으로 양립하기 어려운 목표다. 치킬레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