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2024년 대선에서 조 바이든이나 도널드 트럼프에게 기부하지 않겠다고 밝힌 후 트럼프를 공개 지지하고 정치 행동 위원회(PAC)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트럼프 지지와 기부로 인해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거 머스크와 전기차 산업을 비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달간 트럼프와 머스크의 관계가 호전되면서 머스크가 트럼프를 지지하고 새로운 슈퍼 PAC인 아메리카 PAC에 기부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산업과 기후 변화에 대한 과거 비판을 고려할 때, 일부에서는 머스크의 기부 이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는 최근 '프리마켓 프렙' 방송에서 뜨거운 화제가 됐다.
진행자 애런 브라이는 민주당 지지 주(블루 스테이트)가 공화당 지지 주(레드 스테이트)보다 에너지 저장 이니셔티브에 서명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테슬라와 같은 기업에 불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브라이는 머스크의 정치 기부로 인해 주 정부가 그와 그의 회사에 적대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결정으로 봤을 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브라이는 말했다.
브라이는 석유·가스 산업으로부터 자금을 받는 공화당 지지 주들이 테슬라와 전기차 산업에 우호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리마켓 프렙' 공동 진행자 데니스 딕은 이것이 타당한 주장이라며, 머스크가 미래를 위한 다리를 불태우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머스크가 이미 전기차 이니셔티브에 대해 민주당 지지 주들의 지지를 받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의 블루 브릿지를 불태우고 레드 브릿지를 얻으려 하는 것"이라고 딕은 말했다.
딕은 머스크가 모든 이를 설득하려 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그것이 옳은 판단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노폴리 게임을 하면서 모든 부동산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
딕은 머스크가 대통령의 좋은 편에 서는 것이 해롭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해롭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테슬라의 로보택시에 대한 가장 큰 미래의 장애물은 규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딕은 덧붙였다.

딥워터 자산운용의 애널리스트 진 먼스터는 머스크의 트럼프 지지가 테슬라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CNBC 인터뷰에서 먼스터는 "이 지지는 예측 가능하고 명백했지만, (테슬라가) 정부로부터 호의적인 환경을 얻을 수 있다면 어느 정도 무게가 있다"고 말했다.
먼스터는 테슬라가 호의적인 정부 환경을 갖는 것이 완전 자율주행(FSD) 배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PAC는 경합주에서 유권자 등록과 우편 투표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이 새로운 월간 기부 보고서는 머스크가 최근 아메리카 PAC에 기부했다는 블룸버그 보도에 이은 것이다.
머스크는 월스트리트저널의 4500만 달러 기부 보고를 '가짜 뉴스'라고 부르는 이미지를 X에 공유했다.
2024년 3월, 머스크는 트럼프나 바이든 어느 쪽에도 재정적 기부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매우 명확히 하자면, 나는 미국 대통령 후보 어느 쪽에도 돈을 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머스크는 이전에 트윗했다.
트럼프가 공개적으로 전기차 산업을 비판했지만, 머스크는 전 대통령이 전기차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또한 석유·가스 산업과 가까워지고 있다고 보도됐는데, 일부 투자자들은 이를 트럼프의 백악관 복귀 시 승자가 될 산업으로 보고 있다.
머스크는 월요일 트럼프의 부통령 후보로 J.D. 밴스를 선택한 것을 공개적으로 칭찬했다.
"@realDonaldTrump의 훌륭한 결정"이라고 머스크는 트윗했다.
머스크는 또한 데이비드 삭스의 게시물에 대한 답글로 밴스가 "훌륭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밴스 지지는 Electrek이 지적한 바와 같이 상원의원이 전기차 가격을 인상하고 미국인들이 미국산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Drive American Act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트럼프와 머스크는 항상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 것은 아니다. 머스크는 트럼프 미디어 & 테크놀로지 그룹이 소유한 Truth Social 플랫폼을 비판한 바 있다. 트럼프 또한 이전에 머스크를 겨냥해 테슬라 차가 충분히 멀리 가지 못하고 사고를 일으키며 SpaceX의 로켓이 어디로도 가지 못한다고 말한 바 있다.
머스크는 이전에 트럼프의 자문 위원회에서 일했지만, 트럼프가 파리 협정 탈퇴를 발표한 후 사임했다.
"기후 변화는 실재한다. 파리 협정을 떠나는 것은 미국이나 세계에 좋지 않다"고 머스크는 이전에 말했다.
전기차 미디어 매체 Electrek은 테슬라의 미션이 "세계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인 가운데 머스크의 트럼프 지지를 비판해왔다.
"이 미션은 머스크가 기부하고 있는 공화당 강령과 대립된다"고 Electrek은 쓰고 있다.
트럼프는 최근 연설에서 머스크를 칭찬하면서도 며칠 후 전기차 산업을 공격했는데, 충전기 부족을 비판하고 전기 트럭을 전국의 다리를 수리해야 하는 이유로 지목했다.
웨드부시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최근 2024년 선거에서 트럼프의 승리가 테슬라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직이 EV 리베이트/세금 인센티브가 철회될 가능성이 높아 전체적으로 EV 산업에 부정적일 것으로 보지만, 테슬라에는 잠재적 긍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아이브스는 말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업계에서 비교할 수 없는 규모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 회사는 EV 보조금이 없는 환경에서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추진할 수 있는 높은 중국 관세도 테슬라의 전기차 경쟁사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