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급변하고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투자자와 업계 관계자들에게 기업 분석은 필수적이다. 이 기사에서는 테슬라(Tesla)와 자동차 업계 주요 경쟁사들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주요 재무 지표, 시장 위치, 성장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통찰을 제공하고 업계 내 테슬라의 실적을 조명하고자 한다.
테슬라 개요
테슬라는 배터리 전기차 제조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수직계열화한 기업이다. 고급 및 중형 세단, 크로스오버 SUV, 경트럭, 세미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는 더욱 저렴한 차량과 스포츠카 출시도 계획 중이다. 2023년 글로벌 판매량은 180만 대를 약간 상회했다. 또한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을 위한 고정형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태양광 지붕 등 에너지 생산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는 자체 급속 충전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다.
기업 | P/E | P/B | P/S | ROE | EBITDA (단위: 10억 달러) | 매출총이익 (단위: 10억 달러) | 매출 성장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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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 60.71 | 10.39 | 7.91 | 2.26% | 3.25 | 4.58 | 2.3% |
도요타자동차 | 7.31 | 1.01 | 0.78 | 3.81% | 2464.05 | 2428.45 | 12.24% |
제너럴모터스 | 5.09 | 0.74 | 0.32 | 4.32% | 7.33 | 6.24 | 7.2% |
혼다자동차 | 6.64 | 0.56 | 0.36 | 3.02% | 759.62 | 1196.38 | 16.86% |
포드자동차 | 10.95 | 0.96 | 0.24 | 4.24% | 4.24 | 4.56 | 6.35% |
리오토 | 13.62 | 2.53 | 1.19 | 0.98% | 0.7 | 5.28 | 36.44% |
토르 인더스트리스 | 20.70 | 1.36 | 0.54 | 2.88% | 0.23 | 0.42 | -4.36% |
위네바고 인더스트리스 | 21.63 | 1.27 | 0.61 | 2.19% | 0.06 | 0.12 | -12.74% |
플라이-E 그룹 | 12.92 | 3.66 | 0.76 | 10.66% | 0.0 | 0.0 | 53.68% |
평균 | 12.36 | 1.51 | 0.6 | 4.01% | 404.53 | 455.18 | 14.46% |
테슬라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주가수익비율(P/E)이 60.71로, 업계 평균보다 4.91배 높아 경쟁사 대비 할증 평가를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주가순자산비율(P/B)이 10.39로 업계 평균보다 6.88배 높아, 장부가 대비 프리미엄 거래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주가매출비율(P/S)이 7.91로 업계 평균보다 13.18배 높아, 매출 실적 대비 고평가 양상을 보인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이 2.26%로 업계 평균보다 1.75%p 낮아, 자기자본을 이익 창출에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가 32억5000만 달러로 업계 평균의 0.01배 수준에 그쳐, 수익성이나 재무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을 수 있다.
매출총이익이 45억8000만 달러로 업계 평균의 0.01배 수준이며, 이는 생산 비용을 감안한 수익이 낮음을 의미할 수 있다.
매출 성장률이 2.3%로 업계 평균 14.46%를 크게 밑돌아 어려운 판매 환경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부채비율

부채비율(D/E)은 기업의 자기자본 및 자산 가치 대비 부채 비중을 보여준다.
업계 비교 시 부채비율을 고려하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 프로파일을 간결하게 평가할 수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테슬라를 부채비율 기준 상위 4개 경쟁사와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테슬라의 부채비율은 0.19로, 상위 4개 경쟁사 대비 낮은 수준을 보여 더 견고한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부채와 자기자본 간 더 균형 잡힌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핵심 요약
테슬라의 경우 P/E, P/B, P/S 비율 모두 업계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을 보여 이들 지표 기준으로 고평가 양상을 보인다. ROE, EBITDA, 매출총이익, 매출 성장률 측면에서는 경쟁사 대비 열위를 보여 자동차 업계 내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