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예측
  • 메인
  • NEWS
이번주 방송스케쥴

스타벅스, 중국 사업 지분 매각 검토... 치열한 경쟁과 매출 감소 직면

2024-11-22 01:45:36
스타벅스, 중국 사업 지분 매각 검토... 치열한 경쟁과 매출 감소 직면

스타벅스(NASDAQ:SBUX)가 중국 사업의 지분 매각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 글로벌 커피 체인은 중국 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을 자문사와 상의하고 있으며, 현지 사모펀드를 포함한 잠재 투자자들의 관심을 타진하고 있다. 가능성 있는 매수자로는 중국 대기업이나 관련 업계 전문성을 갖춘 지역 기업들이 거론된다.


스타벅스는 중국 지역 매출 감소에 직면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 한때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었던 중국은 현재 부동산 침체, 고용 불안, 소비 둔화 등 경제적 역풍에 직면해 있다고 SCMP는 전했다.


회사는 중국 사업 검토를 촉구해온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압박을 받고 있다. 맥도날드(NYSE:MCD)와 얌! 브랜즈(NYSE:YUM) 등 다른 서구 브랜드들도 성장 촉진과 현지 시장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중국 사업 지분을 사모펀드 투자자들에게 매각한 바 있다.


스타벅스의 두 번째 큰 시장인 중국은 지난해 약 3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매장 수는 12% 증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는 루킨커피 등 현지 경쟁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루킨커피는 더 저렴한 제품으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중국 내 동일 매장 매출은 9월 말 종료된 2024 회계연도 4분기에 14% 감소했으며, 이는 글로벌 매출 감소율 9%를 상회하는 수치다.


루킨커피와 코티커피 같은 가성비 높은 경쟁업체들의 부상으로 스타벅스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있다. 이들 회사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예산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2024년 8월 취임한 브라이언 니콜 CEO는 '극단적인' 경쟁 환경과 거시경제적 압박을 언급하며 현재의 도전을 인정했다.


스타벅스의 대표 메뉴인 27위안(3.70달러) 아메리카노는 11.9위안인 루킨커피의 음료나, 초기에 9.9위안으로 책정됐다가 최근 적자 감축을 위해 약간 인상된 코티커피의 제품에 비해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2022년 루킨의 전 임원 2명이 설립한 코티커피는 빠르게 성장해 28개 시장에 걸쳐 1만 개의 매장을 열었으며, 중국 커피 산업에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9월 기준 중국에 7,59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이는 전 세계 매장의 19%에 해당한다.


스타벅스는 또한 과일 향 차와 주스의 인기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 지출 경쟁 증가에도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주가 동향: SBUX 주식은 목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1.57% 상승한 99.80달러를 기록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