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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오르컷의 엇갈린 운명...1.6조 달러 기업 vs 구글의 폐쇄 수순

2025-05-18 22:31:08
페이스북과 오르컷의 엇갈린 운명...1.6조 달러 기업 vs 구글의 폐쇄 수순
페이스북이 기업공개(IPO)를 한지 13년, 하버드대 기숙사에서 시작해 시가총액 1.6조 달러 기업으로 성장한 페이스북의 여정은 2014년 구글이 폐쇄한 초기 경쟁자 오르컷과 비교하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주요 내용
현재 메타플랫폼스(META)로 사명을 변경한 페이스북은 2012년 5월 18일 주당 38달러에 기업공개를 실시하며 160억 달러 이상을 조달했다.
당시 IPO 기업가치는 1,040억 달러로 미국 신규 상장기업 중 최대 규모였다. 상장 초기에는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후 제품 혁신과 인스타그램 같은 전략적 인수, 강력한 광고 사업을 통해 빠르게 성장했다.
반면 페이스북보다 몇 주 앞선 2004년 1월 출시된 소셜미디어 플랫폼 오르컷은 구글의 터키 출신 엔지니어 오르컷 뷰육쾨크텐이 만들었으나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했다. 구글은 2014년 9월 30일 사용자 감소와 성장 둔화를 이유로 오르컷 서비스를 공식 종료했다.
오르컷은 인도와 브라질에서 높은 인기를 얻었음에도 미국 등 주........................................................................................................................................................................................................................................................................................................................................................................................................................................................................................................................................................................................................................................................................................................................................................................................................................................................................................................................................................................................................................................................................................................................................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