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BA)이 중국과 추진 중인 최근 계약은 보잉에게 큰 진전이지만, 중국에게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이는 '중국 항공기 제조의 종말'을 의미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소식에 투자자들은 부정적으로 반응해 월요일 오후 거래에서 주가가 소폭 하락했다. 중국이 실제로 이 주문을 실행할 경우, 이는 수년 만의 최대 규모 주문이 될 전망이다. 2019년 이후 보잉은 중국으로부터 단 30대의 주문만을 받았으며, 이마저도 모두 인도되지는 않았다. 중국 시장은 에어버스(EADSY)와 자체 개발 항공기로 전환했었다. 하지만 중국은 항공기가 필요한 상황이며, 보잉이 이를 공급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중국은 상업용 항공기공사(COMAC)를 통해 자체 항공기 개발을 추진해왔으나, 성과는 다소 엇갈린다. 항공 전문가 마이클 보이드는 이번 같은 계약이 COMAC을 사실상 무의미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이드는 "이는 전 세계에 보잉과 에어버스가 다시 주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