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 공룡 아마존(AMZN)의 실제 수익원은 의외로 온라인 유통이 아니다.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주 수익원이다. 하지만 AWS의 성장세가 한동안 둔화되면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투자자들은 화요일 오전 거래에서 소폭 상승한 주가가 보여주듯 신중하게 낙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아마존은 오랫동안 클라우드 시장의 왕좌를 지켜왔지만, 이제 많은 경쟁자들이 이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애저(Azure)와 알파벳(GOOGL)의 구글 클라우드는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했다. 실제로 보고서에 따르면 애저는 매일 선두 자리에 근접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일부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AWS의 성장률이 감소하는 가운데 경쟁사들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마존의 막대한 현금흐름과 연구개발(R&D) 투자는 아마존이 항상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경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