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공룡 스타벅스에 대해 우려할 만한 상황이다. 경제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상황에서 고객들이 카페 음료 대신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실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브라이언 니콜 CEO는 가치 측면에서 이를 우려하지 않고 있다. 투자자들은 확신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스타벅스 주가는 수요일 오후 거래에서 소폭 하락했다.
니콜 CEO는 최근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회의론자들을 잠재울 만한 핵심 포인트를 제시했다. 그는 "고객 기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고객 가치 인식이 2년래 최고치에 근접했다"고 밝혔다. 니콜 CEO는 대기 시간을 4분 이내로 단축하는 동시에 컵에 메시지를 적는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강화하는 상반된 목표를 통해 이를 더욱 강화하려 하고 있다.
이 계획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신호와 그렇지 않다는 신호가 모두 있다. 대부분은 어느 쪽 신호가 우세할지 지켜보며 기다리는 중이다. 니콜 CEO는 "뛰어난 서비스와 품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