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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부문에서 엘엠티, 지디, 비에이가 고도를 높이고 있는 이유

2025-10-02 08:37:00
항공우주 부문에서 엘엠티, 지디, 비에이가 고도를 높이고 있는 이유

올해 시장은 선두주자와 후발주자를 빠르게 구분해왔으며,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가 확실히 선두그룹으로 부상했다. 배경은 명확하다. 전 세계 군사비 지출이 작년 기록적인 2조 7000억 달러를 기록했고, NATO는 회원국들에게 향후 10년간 국방예산을 대폭 늘리도록 압박하고 있다. 이는 록히드 마틴 (LMT), 제너럴 다이내믹스 (GD), 보잉 (BA) 같은 주요 업체들에게 순풍이다.





이러한 모멘텀을 반영해 아이셰어즈 미국 항공우주 및 방산 ETF (ITA)는 연초 대비 약 42% 급등했다. 이는 S&P 500 (SPX)의 10%대 중반 상승률을 크게 앞선다.





이런 환경에서 LMT, GD, BA는 상승을 견인하는 촉매제들을 보유하고 있다. LMT의 새로운 F-35 주문 확정, GD의 걸프스트림 인도 상승 사이클과 잠수함 수주잔고, BA의 운영 정상화 초기 신호(새로운 협동체 항공기 스토리와 함께) 등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 행정부가 이들 기업의 운영에 추가적인 활주로를 제공하고 있어 세 종목 모두에 대해 강세 전망을 유지한다.



록히드 마틴 (NYSE:LMT)



록히드는 마침내 F-35 Lot 18-19(약 300대 항공기)를 "확정"했다. 항공기당 인플레이션 이하 가격으로 책정되었으며 2026년부터 인도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는 수개월간의 타이밍과 경제성에 대한 추측을 제거하고, 솔직히 투자자들에게 2020년대 말까지 항공 부문 물량에 대한 구체적인 척도를 제공한다.



시코르스키의 110억 달러 CH-53K 패키지와 진행 중인 극초음속 무기 작업(CPS 모멘텀, ARRW 조달 라인이 희미한 생명의 징후를 보임)을 더하면, 중기적으로 우수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주잔고를 확보하게 된다.





물론 2분기는 기밀 프로젝트와 관련된 프로그램 손실로 복잡했고, 잘 알려진 TR-3가 F-35 인도에 미친 영향으로 손익계산서가 수요 상황보다 나빠 보였다. 그럼에도 경영진은 여전히 항공 부문 내 F-35 생산량 증가를 언급했고, 유지보수 작업 파이프라인(폴란드 참조)은 이 프랜차이즈가 기체 출하를 넘어서도 현금을 창출한다는 점을 상기시켜준다.



따라서 촉매제를 원했다면, 가격 투명성을 갖춘 상당한 수주와 TR-3를 해결할 명확한 활주로라는 두 가지를 방금 받은 셈이다. 한편 LMT 주가는 선행 주당순이익의 22.5배에 거래되고 있어 업계 평균과 일치한다.



록히드 마틴 주식은 매수, 보유, 매도 중 어느 것인가?



애널리스트 심리는 언뜻 보기에 록히드 마틴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이며, 지난 3개월간 매수 7개, 보유 9개, 매도 1개 등급을 받아 보통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LMT의 평균 목표주가 480.13달러는 향후 12개월간 약 4% 하락 여력을 시사해 월가가 이미 주가가 완벽하게 책정되었다고 보고 있음을 나타낸다.



LMT 애널리스트 등급 더 보기


제너럴 다이내믹스 (NYSE:GD)



오랜 약속의 활주로 이후, 걸프스트림의 실행이 착륙하고 있다. G700이 움직이고 있고, G800은 인증을 받아 출하 중이며, 주문 대비 인도가 유리하게 유지되어 최근 몇 달간 긍정적인 심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믹스는 완성품이 유입되고 개조 소음이 사라지면서 마진을 높인다. 경영진의 2분기 코멘트는 캐빈 시장 상위층의 건전한 수요를 지적했는데, 이는 실제로 무언가를 보여준 "보여달라"는 분기였다.





그다음은 해양 시스템으로, 컬럼비아와 버지니아 프로그램이 장기 선행 자금과 수주 모멘텀 덕분에 수주잔고와 매출 성장에 실질적인 힘을 실어주고 있어 생산을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2분기 매출은 거의 9% 증가했고 운영 레버리지는 그대로 유지됐다. 해양 부문이 돋보였고, 실적 발표 후 주가 상승을 도왔다.



따라서 순효과는 추적 가능한 인도와 연결된 비즈니스 제트기 상승 사이클과 정치인들이 사실상 보증하는 가시성을 가진 잠수함 프랜차이즈를 얻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행 주당순이익의 약 21.8배에 거래되는 GD 주식은 업계 평균 배수인 22.5배보다 약간 낮다.



제너럴 다이내믹스 주식은 좋은 매수인가?



월가에서 GD 주식은 매수 9개, 보유 8개, 매도 1개 등급을 바탕으로 보통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받고 있다. 하지만 GD의 평균 목표주가 340.53달러는 향후 12개월간 상승 잠재력이 없음을 시사해 월가가 주식이 이미 완전히 가격에 반영되었다고 보고 있음을 나타낸다.



GD 애널리스트 등급 더 보기


보잉 (NYSE:BA)



보잉의 2분기는 손실이 지속되면서 승리의 랩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마침내 조각들이 제자리를 찾은 것처럼 보였다. 상업용 항공기 150대 인도, 737 생산량이 FAA의 월 38대 상한선 주변에서 안정화, 6000억 달러를 넘는 수주잔고, 그리고 완만한 운영 현금 안정화가 그것이다. CEO의 플레이북은 문화적 재활 우선, 생산율 규율 둘째, 성장은 나중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돌아갔다. 이런 규율이 더 적은 불쾌한 놀라움과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인도 케이던스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무엇이 심리를 끌어올렸나? FAA가 제한적 인증 권한을 복원하고 프로세스를 재평가하는 등 초기 정상화 신호들이었지만, 상한선은 움직이지 않았다. 어제 737 후속기에 대한 초기 작업 소식도 "오늘의 라인을 고쳐달라"를 넘어서는 새롭고 중기적인 내러티브를 추가했다. 따라서 상승 여력은 여전히 실행에 달려 있지만, 주식은 마침내 헤드라인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위임, 생산율 단계, 새로운 항공기 옵션 가치 같은 모델링할 수 있는 촉매제들을 갖게 되었다. 선행 수익의 22.9배에 거래되는 BA 주식은 업계 동종 기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보잉은 매수, 보유, 매도 중 어느 것인가?



보잉은 현재 17명의 월가 애널리스트들이 커버하고 있으며, 심리는 극도로 낙관적이다. 주식은 매수 16개와 보유 1개 등급에 의해 주도되는 적극 매수 컨센서스를 유지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어떤 애널리스트도 이 주식을 매도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보잉의 평균 목표주가 260.73달러는 향후 12개월간 약 21% 상승 잠재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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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국방비 지출 증가의 물결을 타다



국방비 지출이 업계를 앞으로 이끌고 있으며, 단기 촉매제를 보유한 기업들에게 보상을 주고 있다. 록히드 마틴의 경우 F-35 프로그램과 회전익기 및 극초음속 무기 분야의 승리가 경영진이 TR-3 차질을 해결하는 가운데서도 2026년과 그 이후까지 가시성을 제공한다. 제너럴 다이내믹스는 비즈니스 제트기의 모멘텀과 강화되는 잠수함 수주잔고로 더 깔끔한 실행 스토리를 제공한다.



보잉은 여전히 턴어라운드 종목으로 남아있다. 여전히 FAA의 감시 하에 있지만 운영 정상화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고 있으며 경쟁 환경을 재정의할 수 있는 차세대 협동체 항공기를 암시하고 있다. 각 주식은 서로 다른 위험 프로필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국방예산 증가와 강화된 수주잔고라는 동일한 강력한 순풍을 공유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